교육부 찾아간 시장과 의장“보건대 살려 달라”
교육부 찾아간 시장과 의장“보건대 살려 달라”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8.08.17 18:57
  • 호수 77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 입장

보건대·한려대, 통합하면 희망이 보일수도‘귀뜸’

이달 말 교육부 2차 기본역량진단(대학구조개혁평가)를 앞둔 가운데 정현복 시장과 김성희 시의장이 설립자의 비리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려대와 광양보건대 정상화를 위해 지난 13일 교육부를 방문했다.

교육부를 방문한 정 시장과 김 의장은 공영형 사립대 또는 도립대학으로의 전환, 국가 장학금 지원을 강력히 건의했다.

정 시장은“지방에서 대학은 단순히 인재만을 양성하는 기관이 아닌 실물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대학기본역량진단이 오히려 지역인재들의 수도권 쏠림 현상을 부추길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특히“지방대학을 보호하는 것이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지역균형발전에도 부합할 것”이라며“광양지역 대학교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건의한 사항들이 꼭 반영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의장은“다른 지역도 마찬가지겠지만 광양시도 지역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인데, 보건대처럼 경쟁력 있는 지역대학이 없어지면 안된다”며“기업은 당장 문을 닫아도 몇 년 지나 다시 일어설 수도 있지만, 대학은 한번 없어지면 다시 설립하기는 불가능한 것 아니냐”고 강력히 호소했다.

이에 교육부 관계자는“대학교가 정상화되려면 설립자의 비리로 초래된 2013년 교육부 특정감사 결과인 횡령금 보전과 2015년 제1주기 대학구조개혁 당시 문제되었던 학과 구조조정 등 학교 측의 강도 높은 자구안이 우선적으로 돼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지역 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광양시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그동안 광양시는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를 위해 2016년부터 범시민 대책협의회를 구성해 대응하여 왔으며, 백운장학금을 통해서도 특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 지난달 6일 전남도와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하는 등 대학 정상화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한편 김성희 의장에 따르면, 현재 지역에서 거론되고 있는 광양보건대 회생 방안이 공영형 사립대 전환과 도립대 전환, 재정기여를 위한 재단법인 설립 등인데, 3가지 안 모두 시간적으로나 형평성 면에서 실현 불가능이란 게 교육부의 입장이다.

특히 도립대 경우는 담양도립대 운영도 매우 힘든 상황에서 도지사가 광양보건대의 도립대 전환 카드를 꺼내기 어려울 거란 것이다.

다만 희망적인 소식도 전했다.

김 의장은“광양보건대 정상화 방안이 아주 없는 게 아닌 보건대와 한려대 통합을 언급했다”며“양 대학이 서로 욕심을 버리고 대학을 살리기 위한 대승적 차원의 양보와 결단이 뒤따른다면 회생의 길이 보일 수도 있다는 방법을 제시한 것으로 해석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광양시와 광양시의회, 민주당의 모든 역량을 쏟아 양 대학이 통폐합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지금껏 지역대학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 주신 시민들 또한 다시 한번 힘을 모은다면 좋은 결과를 도출해 낼 수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