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대학, 기본역량진단 최하위 등급…‘폐교 가시화’
지역대학, 기본역량진단 최하위 등급…‘폐교 가시화’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8.08.24 18:47
  • 호수 7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보건대·한려대, 재정지원제한‘침통한 분위기’

교육부, 정원감축·장학금전면제한‘29일 최종발표’

횡령비리 이홍하 재단 계열 대학, 3곳 모두 포함

 

광양보건대가 교육부가 발표한‘2018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아 재정지원제한 대상으로 분류돼 우려했던 폐교가 가시화됐다.

이번 진단 결과에서는 재정지원제한대학 II유형에 신경대, 경주대, 부산장신대, 한국국제대, 한려대, 제주국제대 등 일반대 6개와 광양보건대, 웅지세무대, 영남외국어대, 동부산대, 서해대 등 전문대 5개로 총 11개 대학이 포함됐다.

특히 지난해 9월 있었던 1단계 진단에 이어 이번에도 재정지원제한대학 II유형에 속한 보건대는 정원감축(일반대 35%·전문대 30%)이 권고, 정부 재정지원 100% 전면 제한과 신·편입생은 국가 장학금과 학자금 대출이 불가능하다.

더나가 재정지원제한대학 II유형에 이홍하 설립자의 재단 계열 대학인 광양보건대, 신경대, 한려대 등 3개가 모두 포함돼 충격을 더하고 있다.

교육부는 28일까지 이의신청을 받은 뒤 8월말 결과를 확정한다는 방침이지만 사실상 회복이 불가능하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이 같은 최하위 등급 결과와 재정지원제한 대상 분류 소식이 전해지자 광양보건대·한려대 측은 침통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예상됐던 결과지만 그 간의 노력이 물거품된 것에 대한 아쉬움과 폐교 위기에 대한 우려가 교차하는 모양새다.

보건대 관계자는“예상은 했지만 막상 부실대학 오명을 벗어나지 못한 안타까움이 더 크다”며“인구절벽으로 인해 대학을 줄이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지역 대학이 꺾는 것에 한계를 느낄 수 밖에 없다”는 고충을 토로했다.

한편 그동안 지역에서는 광양보건대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 마련이 대두돼 왔다.

특히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광양시장 선거의 최대 쟁점사안으로 떠올랐고, 선거 이후에도 각계각층에서 보건대 정상화를 위한 노력이 뒤따랐다.

더나가 최근에는 공영형 사립대를 위한 시민포럼을 비롯, 정현복 시장과 김성희 시의장의 교육부 방문, 전남도의회의 대학정상화 촉구 탄원서 제출 등 지역 안팎에서 활발한 노력과 관심이 이어져 왔다. 그러나 현재로선 이런 노력들이 모두 무산된 만큼, 보건대가 폐교 절차를 밟게 될 경우 이로 인해 지역경제에 끼칠 악영향에 대한 우려 또한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