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보건대, 교육부에 평가 부당함‘이의 신청키로’
광양보건대, 교육부에 평가 부당함‘이의 신청키로’
  • 김호 기자
  • 승인 2018.08.24 18:48
  • 호수 7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 대응 방안 마련 추진 ‘대학 구조조정 전격 시행’

이 총장 “학생 학습권 보장…설립자·구재단 환수소송”

 

광양보건대학교(총장 이성웅)가 지난 23일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 기본역량평가에서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발표되자 신속한 비상대응방안을 마련키로 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보건대 측은 교육부 평가결과 발표 직후 처장단 회의를 소집,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24일 전체교직원회의 의결을 거쳐 방안들을 즉각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비상대응방안 주요 내용은 △전 교직원 주어진 업무 최선 △학생 학습권 보장 최우선 보장 △대학 구조조정 단행 등 내부 대응과 △교육부 평가 이의신청 통한 부당 소명 △설립자 및 구재단 상대 350여억원 규모 횡령금 환수소송 즉시 개시 등 외부 대응이다.

이성웅 총장은 총장 공약사항을 지키지 못했고 재정기여자 영입 뿐 아니라 교육부 요구사항 미이행 등에 대해 사과한 뒤, 현실적 문제 타개를 위해 대학 비상대응방안을 선포했다.

눈에 띠는 비상대응방안은 지난 2013년 특별감사를 통해 교육부로부터 이행 요구된 지적사항 가운데 아직까지 종결되지 못한 설립자와 구재단의 횡령금 환수 문제에 대해 법적 소송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환수소송은 1심에서 일부 금액에 대해 승소한 후,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으로 이 소송의 대상금액을 횡령금 전액으로 확대 진행하기로 하고 소장 변경을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대는 이를 위해 추가로 필요한 2억여원의 소송 인지대를 마련하기 위해 교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하는 등 발 벗고 나섰으며, 부족분 마련을 위한 다각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

보건대 관계자는“이번 대학역량평가 결과에 실망하기보다는 학생교육과 취업 등에 더욱 매진해 대학 본연의 사명을 더 분명하게 세워가기로 결의했다”며 “더불어 지자체나 지역시민들과 맺어온 연대를 더욱 강화해 도립화나 공영화 등 대학 활로 찾기에도 변함없이 힘을 모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보건대는 그동안 교수들이 급여를 반납해 학생들의 국가장학금을 대신 지급해 왔으며, 설립자 상대 소송비용도 교직원들이 십시일반 부담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이번 이 총장의 비상대응이 대학 정상화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