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광양시민회의, 이달 중순 발족 “포스코 일원화된 소통창구 역할, 지역발전 견인”표방
2050광양시민회의, 이달 중순 발족 “포스코 일원화된 소통창구 역할, 지역발전 견인”표방
  • 김호 기자
  • 승인 2018.09.07 17:30
  • 호수 7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아우른 공동상임대표 30명 체제‘본격 활동’

포스코“왜곡 정보로 지역사회 편나누기 선동”일축

시민사회연대 불참“對포스코 방향 한쪽으로 치우쳐”

 

이달 중순 발족 예정으로 창립을 추진해 오던‘(가칭)광양사회단체연석회의 2050’이 단체명을‘2050광양시민회의(시민회의)’로 정식 명명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시민회의 발족취지는 포항시의 경우 지역을 대표하는 사회단체들과 각 지역 대표 30명으로 구성된‘포발협(포항시발전협의회)’이 포스코와의 일원화된 소통창구 역할을 통해 지역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는 판단 아래, 포발협을 모델 삼아 광양지역에도 포스코와의 일원화된 시민단체를 구성하겠다는 것이다.

시민회의 구성은 어린이보육재단 상임이사와 광양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 상임대표 등을 맡아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강용재 지역문제연구소장을 중심으로 12개 읍면동에서 선정된 12명의 지역대표와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각종 사회봉사단체, 여성단체, 상공인단체 대표 18명 등 30명을 공동상임대표 체제로 꾸려 최고의결기구를 구성한다는 목표로 추진 중이다.

구성 계기는 창립 50주년을 맞은 포스코가 서울시와 포항시에 각각 5000억과 2조5000억 규모의 사회공헌사업 및 지역협력사업을 계획하는데 반해 광양시는 이러한 계획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민회의 추진위 측에 따르면, 현재 30명의 공동상임대표가 거의 확정돼 오는 13일 상임대표회의와 발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19일에는 포스코를 겨냥한‘2050광양시민회의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민회의는 지역사회단체를 대상으로 결성취지를 설명하는 제안서를 통해 “2050년까지의 광양 발전방안을 앞장서 마련해 시민들과 함께 자발적으로 추진해보자”며“특히 포스코의 창립 50주년 사회공헌사업이 광양에서도 이뤄질 수 있도록 최우선 의제로 삼는 등 對포스코 당면 주요사안을 의제로 채택해 논의하고 추진방안을 마련해 가자”고 호소했다.

시민회의 추진위 관계자는“온갖 피해를 감수하고 광양제철소 발전과 포스코 성장에 앞장서 온 광양시민들이 있었기에 광양제철소의 기적과 포스코 신화가 가능했다”며“시민회의는 광양제철소를 상대하는 것이 아닌 포스코 본사 경영진을 겨냥해 그동안 광양을 소외시킨 책임을 묻고 상생방안을 이끌어 내는 활동을 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 이례적으로‘발끈’

이 같은 시민회의의 창립 추진 취지와 주장에 대해 포스코가 이례적으로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발끈하고 있어 향후 대응 전개 과정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최근 직원들과 공유한 반박문을 통해 시민회의 측이 주장하고 있는 사항들은 왜곡된 정보와 내용으로 주민·단체들을 선동해 편나누기를 하고 있다며, 회사의 진정성을 음해하는 행위 중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회의 측이 주장하고 있는 ‘서울시 과학문화미래관 건립 5000억 협약’과‘포항시 2조5000억 투입 양해각서 체결’,‘사회공헌사업 광양 제외설’ 등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포스코 관계자는“포스코의 사회공헌사업과 봉사활동은 국내외에서 우수사례로 인정받고 있는데 오히려 포스코를 폄하하고 지역민과 이간질을 선동하고 있다”며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지역시민단체‘불참’결정

한편 이 같은 시민회의의 창립추진에 대해 기존 시민·환경단체가 불참할 뜻을 나타내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광양지역 10개 시민·환경단체로 이뤄진‘광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시민사회연대)’측은 현재 시민회의의 對포스코 방향이 너무 한쪽 방향으로 치우쳐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시민사회연대 관계자는“사실여부가 확실히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서울과 포항에 돈을 줬으니 광양에도 돈을 달라고 하는 식의 주장은 성숙한 자세가 아니라고 판단된다”며“분명 포스코가 지역사회에 일정부분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은 맞지만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 지는 충분히 논의하고 협의해 가야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시민사회연대는 포스코를 재평가하고 그 평가 속에서 여러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논의해 가면서 지역 시민사회단체에 제안할 수 있는 로드맵을 구성해 가는 게 맞다고 판단한다”며“지역공헌 뿐 아니라 환경, 노동, 지역경제, 사회, 인권 등 관련된 모든 분야를 함께 논의해 합의점을 도출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 내부적으로 포스코 소위원회를 구성, 포스코를 제대로 진단해 향후 대응방향을 설정해 가기로 한 만큼 시민회의에는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