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4차산업혁명 선도적 대응 나서…조례 제정
광양시, 4차산업혁명 선도적 대응 나서…조례 제정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8.09.14 17:06
  • 호수 7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4차산업혁명 기업지원 발굴 설명회 개최

정부정책·기업 융합사례·지원사항 등 설명

광양시가 지난 12일 시청 회의실에서 ‘4차산업혁명 기업지원 발굴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시와 광양상공회의소 주관으로 열린 이번 설명회는 4차산업혁명의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4차산업의 집중 육성을 위해 기존 산업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ICT기술을 접목·응용하는 접근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이날 설명회에는 방옥길 부시장을 비롯한 광양상의 관계자, 4차산업 관련기업과 ICT 다각화 희망기업 등 기업인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설명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 정부정책 △우수 융합사례 및 대응방안 △기업체 의견수렴 등을 중심으로 기업의 ICT기술과 기업과의 융합방안을 논의하고, 전문가 컨설팅 지원과 기업 지원사항 등을 안내됐다.

또한 이정관 전남테크노파크 단장이 ‘4차산업혁명 정부방향과 기업대응전략’에 대한 강의도 이어졌다.

이 단장은“국내는 제조업에 대한 경제 의존도가 여전히 높고, 성장잠재력이 높은 서비스업은 2010년 이후 답보 상태”라며“단기간 내 신규 서비스업의 획기적 발전이 어려우니 국내기업이 경쟁력을 보유한 제조업에 서비스업을 접목하는 우회적 접근 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4차산업혁명은 미래변화에 대해 급진적, 파괴적, 융복합적”이라며 △알파고와 이세돌 바둑대결 △유전자해독 소요기간과 비용 감소 △인터넷방송과 스트리밍 서비스의 심화 △中 알리바바의 융복합적 시스템 등을 예로 들어 설명했다.

한편 시는 그동안 4차산업혁명의 선도적 대응을 위해 기업설명회를 비롯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광양시 4차산업혁명 촉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시 4차산업혁명추진위원회를 통해 4차산업혁명에 대응할 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메이커 스페이스 오픈랩 유치와 드론 시범공역 지정 등 4차산업혁명 대응 거점 인프라를 구축하고, 산업·행정·관광 등에 4차산업혁명 기술을 응용하고 접목할 수 있는 대응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임채기 전략정책담당관은“이번 설명회를 통해 기업들이 4차산업 융합사례를 접목하고, 침체된 경기에 활력소를 불어 넣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이달 중 4차산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한 기업지원 수요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