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정맥류란?
하지 정맥류란?
  • 도리도리
  • 승인 2008.09.11 09:06
  • 호수 2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지의 표피정맥이 구불구불 해지고 튀어 나오는 질환입니다.
하지 정맥류가 심해지면 부종, 피부착색 궤양이 나타나면서 다리가 망가집니다. 젊었을 때 매끈하던 다리에 만성 정맥질환이 시작하는 신호는 다리에 모세혈관 확장증(1기-실핏줄이 거미줄처럼 보이는 것)이나 망상정맥(2기-하지 피부에 푸른 혈관이 얼기설기 보이는 질환)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단계를 지나면 푸르던 망상정맥이 점점 굵어져 구불구불 튀어 나오기 시작하는 하지정맥류(3기)가 됩니다. 이 단계에서 치료하면 완치할 수 있지만 방치하면 발목주위가 붓기 시작하고(4기) 다리 피부색이 갈색으로 변해서 보기 싫어지고 딱딱해지면 습진이 잘 생기기도 합니다. 말기에 이르면 피부 궤양까지 생깁니다.(5기,6기)

하지 정맥류의 원인으로 유전적인 요인(어머니에게 있으면 딸에게 발생), 직업적인 요인(오래 서있는 직업)이 있고, 임신에 의해 악화되고 연령증가 자체도 정맥벽 탄성을 약화시켜 정맥류의 원인이 됩니다. 여성 호르몬이 정맥벽을 이완 시키므로 여성에서 남성보다 2배 더 많이 발생합니다. 모세혈관 확장증 망상정맥 단계에서는 종아리 발목이 화끈거리고 붓고 쑤시고 피로감이 쉽게 오며, 하지정맥류의 단계가 되면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와 보기 흉해지고 피로감 통증 및 불편감이 심해집니다.
치료방법은 정맥류 발거술, 보행정맥 발거술, 혈관내 레이저, 혈관 경화요법, 압박스타킹 등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정맥류 발거술은 정맥혈이 역류되는 정맥 접합 부위에서 표재성 정맥을 결찰하여 역류를 막고 그 아래쪽 표재성 정맥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수술은 빠른 치료 경과를 보이고 재발이 없는 가장 확실한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흉터가 남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행 정맥 절제술을 국소마취로 2~3mm 이하의 작은 피부 절개를 통해서 망가진 정맥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시술후 바로 정상생활이 가능하고 7일후면 목욕이 가능합니다.
혈관 레이저 치료법은 정맥 내에 머리카락 굵기의 광섬유를 넣어서 혈관 내벽에 레이저를 직접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레이저가 조사된 혈관 내벽은 손상을 입어 정맥 굵기가 줄어들고 정맥혈의 역류가 차단됩니다. 정맥내 레이저 치료는 역류의 근원을 제거하는 치료이므로 보행절제술 혹은 경화 치료등과 동시적으로 치료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시술후 정맥이 다시 개통되면서 재발할 가능성이 있으면 정맥류 변화가 심한 환자에서 무릎 이하 부위는 혈관 경화요법이나 보행성 정맥절제술을 따로 시행 받아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혈관 경화 요법이란 혈관에 이물질을 주입하여 혈관 내막을 손상시켜 섬유화를 유발하는 치료법입니다. 주로 작은 변화를 보이는 정맥류나 거미줄처럼 생긴 모양의 파랗고 빨간 거미모양 정맥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혈관 경화요법을 시행 받는 환자에서 원래 혈관이 있던 자리를 따라 피부에 갈색의 착색이 나타날 수 있으나 6개월 후에 소실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병의 심한 정도에 따라 치료 횟수가 결정되며, 치료 종결까지 3~4회 병원 방문 하게 됩니다. 압박스타킹은 특수한 고탄력 재질로 제작된 스타킹으로 말 그대로 하지를 압박하는데 사용합니다. 발목에서 상부로 올라갈수록 다리를 압박하는 힘이 줄어서 허벅지 부위에서는 발목을 압박하는 압력의 40% 정도의 압력으로 압박하도록 고안된 의료용 스타킹입니다.
압박 스타킹은 두 가지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경화치료, 정맥류 발거술, 보행정맥 절제술 등의 치료 후에 치료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시행하는 압박요법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상태가 정맥류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 사용될 수 있는 치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