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교통-노조, 조건부 합의…‘집회 해산’
광양교통-노조, 조건부 합의…‘집회 해산’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8.10.05 19:01
  • 호수 78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교통“올해 말까지 임금 소급분 해결, 4대 보험도 완납 약속”

노선버스기사들“해결 안 될시 버스 멈추고 총 파업에 들어가겠다

 

광양교통 버스기사들이 회사의 상습적인 임금 지연지급과 4대 보험 6개월분 체납 등의 해결을 촉구하며 지난 2일 시청 앞에서 집회에 나섰지만, 사측의 즉각적인 조건부 합의 대응으로 집회 첫날 자진해산했다.

이날 광양교통 노조는 지난 6월 사측과의 임금협상에서 올해 최저시급 인상에 따른 임금의 소급분을 7월부터 지급받기로 합의했지만, 회사가 아무런 설명 없이 소급분이 적용 안 된 월급을 지급하는 등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노선버스기사들에게는 4대 보험 명목으로 노동자분 금액을 제한 월급을 지급해놓고도, 실질적으로 납부를 하지 않아 보험료가 6개월분이 체납됐다는 사실도 알려져 충격을 더했다.

노조 측은“이러한 주먹구구식 운영이 계속 이어지는 것은 광양교통 경영진 일가의 이른바‘가족경영’의 폐해인 것”과“보조금을 지원하는 시의 관리감독 부실로 인한 분명 일정부분 책임이 있다”며 적극적인 행정 개입의 부재를 지적했다. 이 같은 이유로 노조 측은 시가 나서‘준공영제’나‘임금직불제’를 시행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와 별개로 회사 측은 근본적인 노동환경 개선노력을 통한 의지를 보여 노사 간의 신뢰 회복도 뒤따라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현장을 직접 찾은 사측의 지속적인 중재로 인해 노조는 결국 조건부 합의에 동의했다. 집회 첫날, 합의로 인한 자진 해산의 결과가 도출된 것이다.

당초 노조 측은“광양교통은 수년간 상습적으로 임금을 늦게 지급해왔고, 4대 보험도 체납돼 불이익을 받고 있다”며 “때문에 건강보험 혜택 제외와 금융권 대출 제한 등 노동자들이 어려운 사정에 처했음에도 사측은 시 지원금 핑계만 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집회 현장을 찾은 정유석 광양교통 전무가“기사분들의 노고에 늘 감사드리고 지적하는 부분들에 있어 사측이 절대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며 “시가 지급하기로 했던 보조금들이 지급되지 않아 부득이하게 피해가 가게 된 점에 대해 사과하며 올 연말까지 모두 해결 하겠다”는 제안을 내놨다.

이에 노조측은 내부 회의를 거친 뒤 ‘올 연말까지 모두 해결되지 않을시 차후 노조는 총 파업에 들어갈 것이며 이에 대해 사측은 어떠한 이의도 달아서는 안된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최종적으로 사측은 노조 입장의 전면적 수용을 밝히는 공고를 사내에 붙이는 것과 노조측은 연말까지 기한을 연장하는 것에 조건부로 합의한 뒤 집회는 자진 해산됐다.

노조측 관계자는“사측과 협의한데로 반드시 연말까지 소급분 일괄지급은 물론 체납된 4대 보험도 완납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노조는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유석 광양교통 전무는“어떠한 일이 있어도 반드시 약속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행하겠다”며“직원들과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