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늘리기 개별성과, 인사에 계속 반영‘고수’
인구늘리기 개별성과, 인사에 계속 반영‘고수’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9.01.04 19:27
  • 호수 79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현복 시장, 강경 입장 고수 재확인‘인구전입 논란 이어질 듯’

2019 신년 기자간담회 열고, 중점과제 설명 및 질의응답‘진행’

시 승격 30주년 맞아‘시민 소통 열린 시정’등 7개 분야 다짐

 

정현복 시장이 인구늘리기 시책에 따른 개별성과를 공무원 인사고과에 반영하는 정책을 접을 뜻이 없다고 밝혀 인구전입 논란이 지속될 전망이다.

정 시장의 이 같은 강경한 입장으로 인해 순천시 등 인근 지자체와 갈등, 공무원 위장전입 논란, 연말 업무부담 가중, 인사고과에 따른 과열 경쟁 등의 부작용이 언론보도를 통해 이어져 왔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는 광양시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전입 실적에 따른 가점을 부여하는 것에 대해 인사상 형평성을 문제로 시정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정 시장은“지역의 여러 가지 사업에 가점을 줘왔지만 잘못됐다 해서 중지했다”며“인사에 반영하는 것은 시장 권한 사항이고, 내가 알아서 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정 시장의 인구정책 입장은 지난 3일, 시청 상황실에서 진행된 ‘2019년 신년 기자간담회’중 언론인들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확인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이밖에도 환경과 기업 유치의 양립 방안, 바이오매스발전소 공사계획인가에 따른 행정 중재 등의 질문들이 쏟아졌다.

한 언론인은“광양시가 산단 확장 등 기업유치에 총력을 펼치고 있는데, 환경오염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반대가 빈번하다”며“산업도시 역할도 있지만 시정 기조가‘아이양육하기 좋은도시’인 만큼 부정적인 환경 인식 개선을 위해 시가 노력하고 있는 것은 무언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정 시장은“바이오매스발전소, 알루미늄공장은 관심사 중 하나이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 철저히 따져보고 있다”며“환경보존에 대한 문제는 많이 고민하고 있지만 시가 할 수 있는 것은 나무 심고, 꽃길 가꾸고, 물청소하는 것 외엔 딱히 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답했다.

이어“근본적인 문제는 환경법이 느슨했을 때 들어선 공장들”이라며“환경법이 강화되는 과정에 맞게 공장 시설을 개선하는 지도를 하는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언론인은“발전소는 환경오염시설 통합 관련법을 이유로 경제청과 반대 범대위의 대립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사회적비용 감소에 대한 문제”라며“행정과 관련해 중재자는 시장이라고 보는데, 어떻게 해결할지 큰 방향을 제시하는 것도 역할 아닌가”라고 물었다.

정 시장은“시장이 중재자라는 말은 맞지 않고, 모든 권한이 경제청에 있다 보니 시장 또한 중간에서 입장이 곤란한 사람 중 하나”라며“다만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판단해 환경부장관 면담, 산자부·해양부 등 공식 반대 의견 냈고,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겠다”고 답했다.

또한 전남개발공사와 광양읍 일원 도시개발 양해각서 체결과 관련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묻는 질문에는“양해각서 체결 이후 전남개발공사가 구역을 정해 종합계획 설계를 진행할 것”이라며 “대상지는 덕례리 일원이고 자세한 것은 종합계획이 나와 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그밖에도 △블록체인 활용한 지역화폐 도입 △광양읍‘아이양육하기 좋은도시’현판 위치 고려 등의 제안성 질문과 △체감형 생활복지자금 감사 및 관리 감독 철저 △3대 관광 공약 추진 계획 △기업유치 시 환경종합대책 병행 강구 등의 정책관련 질문들이 나왔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민선7기 주요 성과와 더불어 시 승격 30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올 한 해 추진할 중점 과제를 설명하고, 지역 현안과 시정 전반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순으로 진행됐다.

정 시장은 2019년 시정운영 방안으로 △도시 정주기반 지속적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 △신산업 육성으로 견실한 산업 생태계 조성 △체감형 생활복지 실현 △문화·관광도시 기반 마련 △지속가능한 희망 농어촌 건설과 탄탄한 농업 환경 조성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 여건 조성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시정 구현 등 총 7개 분야 계획 추진을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