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그린매실,‘총체적난국’… 유통 가공시설 가동은 언제?
빛그린매실,‘총체적난국’… 유통 가공시설 가동은 언제?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9.01.18 19:05
  • 호수 7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사-빛그린, 법적 소송… 여과기 48개중 25개 고장

지역전략식품사업 일환으로 야심하게 추진했던 빛그린매실사업단의 핵심 사업인 매실유통 가공시설이 가동을 멈춘 채 수개월이 지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다.

2017년 6월부터 지난해까지 110톤 중 약 58톤의 매실을 가공했을 무렵 핵심 기술 중 하나인 U/F여과기 48개 중 25개가 고장 났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9월에는 설비사 측이 빛그린매실사업단과 법인을 상대로 남은 기성금을 지급하라는 취지의 소송을 냈다.

소송 관련 법원 1차 조정결과는 △U/F여과기 25개 중 20개 설비사, 5개는 사업단이 교체공사 이행할 것 △잔금 9500만원을 2회 분할 지급할 것 등을 주문했다.

논란이 컸던 부분은 당초 계약시 하자보수기간이 5년간으로 만료일 2018년까지는 몇 개월이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이후 하자보수청구, 하자보수 관련 손해배상청구 등을 포함해 서로 일체의 채권채무가 존재하지 아니한다”는 조항이다.

사업단 측은 이 조항이 향후 문제가 될 것으로 인식하고 즉각 이의신청을 진행했다.

이의신청 결과는 11월 쯤, 25개 모두 설비사가 수리하고 잔금을 2회 분할할 것은 물론, 논란이 됐던‘하자보수 등의 손해배상청구 채권채무가 존재하지 아니함’은 기존 계약 당시 특수 조건 1, 2안은 유효하도록 수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수조건 1안의 주된내용은‘시간당 처리능력(1.5톤)과 수율 등 효율성 떨어질 경우 대체설비 구축’을 담고 있고, 2안은‘법정 A/S기간 경과 후에도 100만원 이내 소모품 5년간 무상 지원’등이다.

문제가 되는 U/F여과기 부품은 1월 말 국내에 들어올 예정이고, 시공사는 중국 기술진과 2월 중 교체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단이 설비사에 가공시설 관련 지급해야 하는 남은 시 보조금은 현재 1억 2000여만원만 남아있는 상태다. 이는 전체 시 보조금의 약 10%에 불과하다.

 

수년째 계속되는‘내부 잡음’… 제대로 된 운영‘불가’

 

일부 이사진이 △장비의 중고 여부 △계약내용과 실물 장비 적정성 등을 수년째 문제 삼고 있고, 지난해에는 사무국 직원 중 다수가 사표를 제출하는 등 파장은 더욱 커지고 있다.

현재 사무국장은 공석 상태로 몇몇의 사무국장들이 중간에 부임해 왔다가도, 얼마 지나지 않아 그만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시설 가동 인원도 공장장 1명을 제외하면 사실상 일용직뿐인 만큼 정상적인 운영 자체가 힘든 상황이다.

이와 관련 도와 시 감사 등 약 4번의 감사가 진행됐고, 2017년 시의회 행감 기간에는 특별감사가 진행돼 하루가 모두 이 부분에 소비되기도 했다. 지난해에도 산건위 행감 중 관련 질의가 쏟아지는 등 논쟁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에 시는 지난해 산건위 행감 중 송재천 의원의 제안을 받아들여 지난 7일, 동반성장 혁신허브 활동 중에 있는 전기·설비 등의 전문가 4명을 가공시설로 불러 자문을 받고, 이른바‘중고 논란’의 해명에 나섰다.

전문가들은 대부분“중고품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오히려 대부분의 시설 설비 및 보존·관리가 잘 되어 있고, 계측기 등 일부 부품은 포스코 설비와 동일한 좋은 부품을 쓰고 있다”고 자문했다.

사업단은“지난 몇 년간‘중고가 아님’을 꾸준히 설명했지만 논란이 계속됐다”며“2월 중 중국 기술진이 여과기 교체 작업에 들어갈 때, 이사진은 물론 동반성장 혁신허브 자문가들도 모셔 ‘중고’에 대한 오해를 풀려 한다”고 말했다.

한편 빛그린매실 유통·가공시설은 계약에 따라 올해부터 자구적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러나 사무국장 공석, 잦은 시설설비 고장, 내부 잡음, 사업단 운영 미숙, 전문인력 부족 등 정상화 궤도에 올라서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서영배 의원은“사업자 선정부터 관리감독까지 행정이 신중하지 못하고 부실했던 부분들이 있다”며“시의원들이 2017년 행감에서 지적했던 장비들이 현재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파악 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