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위한 정책…청년이 주도하는 보편적 사업 필요
청년 위한 정책…청년이 주도하는 보편적 사업 필요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9.02.15 17:22
  • 호수 7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청년정책위원회 회의…市, 9가지 중점사업 설명

위원들 “1회성 사업 탈피, 독자적·지속성 사업 있어야”

 

광양시가 지역 청년들의 활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청년정책 관련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지만 실효성은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시는 청년 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에 지원조건을 완화하고, 정부 정책·도 시책과 맞물린 4개의 신규 사업도 추가 추진한다.

신규 사업은 △청년 취업자 주거지원금 지원 사업 △구직청년 교통비 지원 사업 △청년 창의 공간 조성 사업 △도심 빈 점포 활용 청년 창업자 지원 사업 등이다.

아울러 지난해에 이어 추진되는 사업은 △청년 프로젝트 지원 사업 △청년단체 활동지원 사업 △청년 역량강화 사업 △청년센터 운영활성화 지원 사업 등이다.

지난 11일, 시청 상황실에서는 2019년 청년정책위원회 회의가 진행됐다.

회의에서는 시 관계자의 광양 지역 청년 실태 분석, 지난해 사업성과와 올해 사업계획 설명 후 위원 간 논의가 이어졌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광양시 인구 15만6564명 중 청년인구는 4만6833명으로 29.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에서 가장 높은 수치다.

반면 2017년 하반기 기준 청년 고용률은 61%로, 전남도 64.4%, 전국 67.2%보다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고용률이 낮은 이유는 다각적으로 분석해야 하지만 일자리 미스매치가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며 “청년들의 임금 등 기대치를 기업이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분석했다.

정현복 시장은“많은 청년들이 학업과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것이 현실”이라며“청년은 시의 기둥인데 청년 유출은 시의 성장 동력을 잃는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어“올해 청년정책 사업이 중요하다”며“다양한 사업으로 청년 유입도 꾀하고, 더 많은 공장 유치로 양질의 일자리도 만들겠다. 제안된 사업은 시정에 적극 반영 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시의 청년정책에 대해 서영배 의원은“청년단체 활동지원 사업은 행사성이고 1회성인 사업들이 많다”며“관에서 주도하는 사업이 아닌 자구적이고 독자적인 사업들이 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최대원 의원은“지난해 청년 역량강화, 청년 프로젝트 지원 사업 등에 직접 참여해 보니 실효성이나 지속성이 떨어졌다”며“프로젝트 지원 사업 일환인 청년신문 등도 업데이트가 느리다”고 지적했다.

이어“청년정책 참여 이후 실질적인 청년 참여 활동도 적다”며“청년이 마음껏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는 공간들이 더 늘어야 하고, 일부 단체나 소수에 국한되지 않는 청년 주도의 보편적인 사업이 있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관련기사 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