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재슬래그·브리더, 입장‘제각각’…시민‘혼란’
수재슬래그·브리더, 입장‘제각각’…시민‘혼란’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9.03.22 17:44
  • 호수 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환경단체·지가협·광양상의, 성명 및 보도자료‘발표’
환경단체“유해물질 다량”VS 市·포스코“기준치 이내”
지가협“협의해 대책마련”… 광양상의“왜곡·과장 안돼”
고로 브리더

최근 광양지역 최대 이슈로 집중 조명되고 있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수재슬래그 운송 과정 중 침출수 누출과 브리더 시설에서 배출되는 증기에 섞인 대기오염물질을 두고, 지역 각계 입장이 제각각이라 시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침출수와 증기의 성분 함량과 조사 결과, 유권해석 등이 서로 다른 성명과 보도자료가 연이어 발표되고 있고, 아직 조사 중인 부분도 남아있는 만큼 포스코의 명확한 입장을 바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더나가 지난 12일, 제277회 광양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 중 서영배 의원은 “성분이 무엇이며, 노동자와 지역주민에게 어떤 피해가 갈지 조사할 필요가 있다”며 시에 심도 있는 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광양신문은 그동안 환경단체 및 기관, 기업 등이 각각 주장하고 발표한 내용들을 게재해 누구의 주장이 옳은지, 해결 방안은 무엇인지 시민들과 함께 고민해 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환경단체 상경집회,  “오염물질 무단 배출”규탄

광양만녹색연합과 녹색연합은 지난 19일,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광양만녹색연합은 브리더 증기 배출 관련해 포항 및 광양제철소가 고로 정비를 위해 연간 150회 이상 분진과 유해물질을 증기와 함께 배출해 왔다고 주장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녹색연합은 또 증기와 함께 배출된 가스 성분 공개와 무단배출로 인한 낙진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이 지역주민과 노동자들의 건강에 미친 영향 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또한 수재슬래그 관련해“지난 1987년부터 32년간 폐기물 시설 승인 없이 무허가로 운영해 왔다”며“운송 과정에서 시안 및 구리가 포함된 강 알칼리성 침출수를 도로에 유출해 주변 하천과 토양을 오염시켰다”고 주장했다.


市“포스코 법인, 운송업체 과태료 부과”마무리

시는 특별사법경찰관을 임명하고 △수재슬래그 운송 중 낙수의 침출수배출허용 기준 초과 여부 △낙수된 침출수 주변 환경 오염 여부 △환경부 유권해석 사례 △대법원 판례 등을 검토해 왔다.
그 결과, 수재슬래그 생산 시설 폐기물관리법상 미승인 운영 사실을 적발해 (주)포스코 법인에 관리감독 부실 명목으로 1차 3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지난 15일에는 (주)포스코 관리책임자와 법인을 폐기물관리법 위반행위로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에 고발해 사건을 송치하며 마무리했다.
또한 낙수에 대해서는 운송차량에서 채수한 시료를 전남보건환경연구원에 시험분석 의뢰 결과, 침출수 성분 대부분이 기준치보다 낮게 검출, 수소이온지수 역시 약 알칼리성으로 나타났고, 환경부 질의회신에서도 침출수에 해당한다는 유권해석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이어 대법원 판례가“오염으로 인해 처벌을 위해서는 관련 법령이 규정하는 오염물질이 배출되고, 그로 인해 사람의 건강이나 환경에 피해를 줘야 한다”고 판시하고 있는 만큼 낙수가 주변 환경에 오염을 일으켰다고 인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낙수행위 예방을 위한 시설 보환 대책을 마련한 수재슬래그 처리시설에 대해 최종 설치 승인을 완료했다.

 

광양상의“포스코, 지역상생과 협력방안 모색해야”

이처럼 수재슬래그와 브리더에 대한 입장들이 판이하게 다른 이유로, 광양상의는 신중하고 합리적인 시민자세를 호소했다.
광양상의는 지난 18일 성명을 통해 “포스코가 관계기관에 유권해석을 요청한 상황인 만큼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합리적인 시민의식을 부탁 한다”며“포스코는 유권해석 결과 이후 정중한 사과와 대책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포스코와 광양에 대한 이미지가 과장되고 왜곡되어서는 안된다”며 “지역과 포스코가 상호이해를 높이고, 상생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가협“정기조사 및 모니터링 등 대응방안 협의”

‘광양시 지속가능한 환경협의회’는 환경단체 상경집회와 같은 날인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보다 체계적인 관리방안 수립과 정기조사, 모니터링을 통한 대응방안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지가협의 협의한 사항을 살펴보면 수재슬래그 관련 △생산시설 및 운송 과정 정기 모니터링 및 문제 발생시 즉시 생산·운송 중단 후 행정조치 △침출수 낙수문제 개선계획 지가협 입회하에 광양시 주관 조사 및 주기적 결과 공개 등을 협의했다.
브리더 대기오염물질 배출 관련은 △브리더 개방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저감 기술 연구용역 즉시 시행 및 용역 과정 정기 공개 △고로설비 수리과정 공개 및 모니터링 결과 토대로 개성방안 공동 수립 △대기오염물질 전문기관 조사 의뢰 후 결과 공개 △브리더 운영 관련 국내외 선진사례 조사 및 최적 운영 시스템 적용 노력 △주요 환경시설 정기 모니터링 시행 및 지적 문제 즉시 개선 등을 협의했다.
지가협 관계자는“지가협 소속단체들은 이번 사태와 비슷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현장 확인을 통해 시설을 개선하겠다”며“광양만권 주민의 ‘맑은 공기, 숨 쉴 권리’확보를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 관계자는 이번 사태에 대해 일부 보도와는 다르다며 해명에 나섰다.
포스코 관계자는 브리더 대기오염물질 유출과 관련해“브리더는 용광로 폭발을 막기 위한 안전장치”며“일본, 유럽 등 선진 제철소도 동일하게‘브리더를 이용한 조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현재 진행 중인 관계기관의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있고, 친환경제철소 구현을 위해 환경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실시 중임을 밝힌다”며“앞으로도 지역사회와 꾸준히 소통해서 환경관련 오해를 해소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적극 개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