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복 광양시장, 민주당 복당‘눈 앞’
정현복 광양시장, 민주당 복당‘눈 앞’
  • 광양뉴스
  • 승인 2019.04.19 17:47
  • 호수 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시도의원들, 긍정적…전남도의회 의장“복당 찬성 의원 중앙당에 전달”

정현복 광양시장이 최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복당을 다시 신청한 것으로 알려져 지역 정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장은 지난 1 민주당 복당을 신청했으나 보류된 있다. 시장이 복당하면 민주당은 2006 이후 13 만에 민주당 소속 광양시장이 된다.

광양시는 2006 이성웅 시장이 민주당 소속으로 당선됐지만 당시에는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이 분당된 시기였다. 광양시는 민선 5(2010) 이성웅, 민선 6(2014)·7(2018) 정현복 모두 무소속 시장이 당선됐다.

민주당 소속 지역구 시도의원들도 시장 복당에 긍정적인 입장이어서 시장의 민주당 복당은 기정사실화 되는 분위기다.

민주당 광양구례곡성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인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은최근 지역구 시도의원들과 만나 시장 복당에 대해 논의했다면서대부분 복당에 찬성하는 의견이어서 중앙당에 결과를 전달했다 밝혔다.

의장은무소속 광양시장이 오랫동안 이어지다보니 당원들이 피로감도 높고 허탈해 하는 같다 시장이 복당한다면 민주당이 더욱더 단합해 지역발전을 위해 힘을 발휘할 있을 것이다 말했다.

김성희 광양시의회 의장도지난 선거에서 치열하게 싸웠지만 선거는 선거일뿐, 이제는 힘을 합쳐야 한다 시장이 조만간 복당할 있을 것으로 본다 밝혔다.

 

민주당, 내년 총선 실릴

 

시장이 복당하면 민주당은 내년 총선에서 상당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전국적으로 민주당 돌풍이 불었지만 광양시장 선거는 무소속 시장이 김재무 민주당 후보를 10%포인트 이상 차이로 여유 있게 제치고 재선에 성공했다.

각종 여론조사결과, 1~2%포인트 접전 승부가 예상됐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시장의 압승으로 끝났다. 시장의 탄탄한 지지기반이 지난 선거에서 증명됐기 때문에 복당하면 민주당은 내년 총선에서 지지층을 더욱더 넓힐 있다는 전망이다.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 돌풍으로 우윤근 후보가 4선에 실패, 정인화 후보에게 자리를 내준 민주당은 내년 총선을 단단히 벼르고 있다. .

광양·구례·곡성지역구는 현재 민주평화당 정인화 국회의원이 재선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에서는 김재휴 민주당 지역위원회 부위원장, 박근표 YTN총무국장, 서동용 변호사, 안준노 문재인 대통령 후보 노동특보가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이용재 전남도의장도 출마를 고심 중이며 오는 5 귀국 예정인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의 출마 여부도 관심이다. 대사는 최근 1000만원 취업 청탁 의혹이 검찰 불기소 처분으로 일단락됨에 따라 운신의 폭이 넓어졌다.

지난달 30 열린 지역위원회 개편대회에서 내년 총선 승리를 다짐한 민주당은 시장 복당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용재 의장은 시장이 집권여당의 힘을 바탕으로 광양 발전을 위해 복당을 하고 싶다는 뜻을 밝혀왔다복당하면 같은 소속 시도의원들과 지역을 더욱더 발전시키고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도 화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느냐 말했다.

이성훈 오마이뉴스 기자

『이 기사는 제휴사인 오마이뉴스 기사이며, 오마이뉴스에도 보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