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 논란’시민의 노래…개선 여론에, 시는‘신중’
‘친일 논란’시민의 노래…개선 여론에, 시는‘신중’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9.04.19 18:06
  • 호수 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이달 중 사례 보고 예정…장기적 관점 접근 입장 고수
15년 전에도 흐지부지 넘겨 비슷한 전철 밟을까‘우려’
공청회 등 다음 절차‘복잡’ 친일 공적비 존치‘마찬가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전국 여러 광역·기초단체에서 일재 잔재청산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친일파 작사·작곡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광양시민의 노래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광양시가 장기적인 접근에 따른 신중론을 내세우고 있는 만큼 일각에서는 15 전처럼 다시 일재 잔재청산이 흐지부지될까 우려하고 있다.

광양시민의 노래 15 전인 2005 12, 4 광양시의회 130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당시 이정문 시의원이친일파가 지은 노래를 시가로 사용할 없다 개정을 촉구했고, 이에 시는공론화를 통해 재검토하겠다 답을 내놨지만 결국 유야무야됐던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현재광양시민의 노래 서정주 작사, 김동진 작곡으로 해마다 시민의 기념식 불리는 공식적으로 사용 중이다. 그러나 둘은 민간단체인 민족문제연구소가 2009 발간한 친일인명사전 명단에 올라 있는 인물들로 서정주 시인은마쓰이오장 송가’,‘종천순일파 일본을 찬양하는 작품 11편을 남겼고, 김동진 작곡가는 일제의 침략전쟁을 옹호하는건국 10주년 경축고등을 작곡한 있다.

이에 경기도 여주·안산·고양·포천시 등은 김동진이 작곡한 시가(市哥) 사용 중지를 결정하기도 했다.

특히 서정주 시인의 경우 국민 대부분이 우리 역사의 어두운 단면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해 오고 있는 가운데, 역사의 단면을 있는 대표적인 사례다.

때문에 친일행위가 드러난 작사자의 노래를 바꿔야 한다는 부분에 대해서 충분한 문제의식을 가질만 하다는 여론이 팽배하다. 가운데 시는 지난 2009 대통령 소속 위원회로 활동한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최종 발간한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보고서’1006 명단 자료에 따라 김동진 작곡가는 친일 논란에서 일단 제외하고 있다. 정부의 공식 발표 자료에 따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행정 입장이 반영됐다는 풀이다.

광양시민의 노래 개정될 것을 가정해보면 남은 절차에도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폐지 또는 사용중지에 따른 시민공청회,‘광양시민의 노래에 관한 조례개정, 용역을 통한 노래 재공모, 공모 노래 시민공청회 등의 절차가 이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관계자는이달 수집 중인 사례에 대해 시장에게 보고할 예정이라며절차도 복잡하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만큼 장기적인 관점이어야 한다 말했다.

한편 시는 유당공원 이근호·조예석 친일 공적비 존치 여부 역시 지자체 사례 수집 등을 통해 신중히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근호는 을사오적 사람인 이근택의 형으로 1910 · 병탄조약에 앞장서 일제로부터 귀족 작위를 받았던 사람이고, 군수이기도 했던 조예석 역시 일제강점기 판사를 지냈으며, 1912년에는 · 병탄조약에 관계했던 조선 관리들에게 수여한한일병합기념장 수여받은 사람이다.

둘의 친일 공적비는 다른 공적을 기리는 비석들과 함께 나란히 세워져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관계자는친일 비석 존치에 대한 결정은 당시 위원회를 통해 결정됐던 사항이라며아픈 역사도 역사라는 관점에서 논의가 오갔던 것으로 알고 있다 말했다. 이어몇몇 지자체는 친일유산이라며 철거했다가도 복원한 사례도 있다존치 여부에 대해서는 시민 여론 수렴 등을 거쳐 더욱 꼼꼼하게 검토하도록 하겠다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