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총파업‘광양도 교통대란 오나’
시내버스 총파업‘광양도 교통대란 오나’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9.05.10 19:08
  • 호수 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5일, 전국적 무기한 총파업‘예고’
광양교통 노조 파업 투표…72%‘찬성’
전남노동위 조정결과 따라 철회도 가능

서울을 비롯한 전국 9 지역 버스 노조가 오는 15 무기한 총파업을 결의한 가운데, 광양지역은 파업으로 인한 교통대란을 피할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광양교통 노조도 지난 9 진행한 파업 투표에서 72% 찬성 의지를 보였지만, 13일에 진행되는 전남지방노동위원회 2 조정회의에서 협상 타결될 경우, 파업 참여를 철회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총파업보다는 부분파업일 것이라는 전망도 따른다.

현재 전남에서는 광양을 비롯해 순천·여수·목포 4 지역 시내버스와 농어촌 시군버스, 광주지역 시내버스 노사가 조정 중에 있다.

광양교통에 따르면 노조 측은 회사에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임금 5%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회사는 지난해 16.4% 임금 인상과 오는 6월까지 시행 중인 탄력근무제, 경영악화 등을 이유로 임금 동결을 주장하고 있다.

광양교통 박인성 노조 지부장은연맹 원안에 따라 협상에 임하고 있으며, 2 조정회의에서 최선의 결과가 도출될 있도록 노력 이라며협상 타결이 경우에는 파업이 불가피하다 말했다.

광양교통 정유석 전무는 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하려면 40여명의 버스기사 인력이 충원돼야 하는데 임금보전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2월부터 6차례의 자체 협상이 있었지만 결렬됐고, 전남지노위에서 일괄 조정 이라고 말했다.

이어정부가 정책만 내놓았을 , 행정이나 시에 관련된 지원이나 대책은 전혀 없는 상태라며경제적인 어려움을 회사나 지자체에만 떠넘길 것이 아니라 세분화된 대안이 필요하다 덧붙였다.

관계자는총파업이 예고되어 있지만 협상이 극적 타결될 경우가 있어 지켜보는 이라며파업을 강행할 경우에는 53 노선을 운행할 수는 없고, 2~30대의 전세버스를 ·퇴근시간에 집중해 주요노선에 투입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말했다.

이어노조 측에도 교통대란으로 인한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파업이 아닌 일부 버스는 운영해 달라 지속 요청하고 있다 덧붙였다.

한편 전남지방노동위원회의 2 조정까지 타결에 실패할 경우, 광주지역에서는 9 버스회사, 1444명의 노조원의 총파업으로 인해 630여대의 버스 운행이 중단될 예정이다.

전남지역은 광양·순천·여수·목포와 농어촌 시군버스 18 버스회사 노조원들이 파업에 참여, 820대가 운행을 중단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