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곧 출범’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곧 출범’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9.07.05 20:24
  • 호수 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시민공동대응, 연대 제의 거절“방향성 달라”
대기오염개선 방향 다른 협의체…시민 혼란‘우려’
변전소 현장을 방문한 협의체가 책임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변전소 현장을 방문한 협의체가 책임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포스코 대기환경오염 논란을 두고 지역 단체가 서로 다른 목소리만 내고 있는 가운데, 또 다른 협의체가 새롭게 출범을 준비하고 있어 주목된다.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라는 이름의 협의체는 기존 ‘광양시 지속가능한 환경협의회’의 확대 개편 성격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기존 지가협에 참여해 온 △광양시 △광양제철소 △광양상공회의소 △광양시민단체협의회 △태인동발전협의회 외에 전남녹색환경지원센터와 RIST 미세먼지 연구센터 등 민·관·산·학이 참여했다. 출범은 오는 15일로 예정돼 있다.

이와 관련 지난 4일, 출범을 앞둔 협의체가 포스코 대규모 정전사태와 관련해 긴급 연석회의가 열렸다.

협의체는 제철소의 사고현황 설명과 사고수습 등 향후 계획을 듣고 문제점을 점검했다. 아울러 전남녹색환경지원센터와 RIST 미세먼지 연구센터 등을 통한 구체적인 활동방향도 모색했다.

또한 정전사태를 불러온 변전소 수전설비현장을 방문해 설비책임 관계자에게 당시 차단시설의 오류 원인, 설비 현황, 향후 운영계획 등을 듣고, 여러 의문점에 대한 질문도 오간 것으로 전해진다.

반면 새 협의체에는 그동안 포스코 대기환경오염 논란 관련 행정처분 법집행을 요구하는 강경한 입장과, 시민·노동자가 함께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주장해 온‘광양제철소 환경오염개선 시민공동대응’등의 단체들은 연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현재 브리더 논란부터 이번 정전사태까지 대기환경오염 논란과 관련한 잡음이 끊이지 않은 가운데, 단체들이 서로 다른 목소리로 개선방안을 주장하는 것에 대한 일부 시민들의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공동협의체 관계자는“시민공감대 형성 필요성에 따라 지난달 중순부터 지가협 실무위 요구가 있었다”며“일부 단체에 연대를 제안했지만 각자 서로 역할에 충실하자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시민공동대응 관계자는 “우리는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행정처분에 대한 법집행을 요구 중인 만큼 새로운 협의체와는 방향성이 다소 다르다”며“새로운 협의체도 현 상황의 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생각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