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는, 광양-묘도간 진입도로 토론회 개최하라”
“전남도는, 광양-묘도간 진입도로 토론회 개최하라”
  • 이성훈
  • 승인 2006.10.19 17:08
  • 호수 1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광양항 시민행동 기자회견… “토론회 통해 지역민 갈등 해소시켜야”
▲ 광양항개발 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은 10일 시청에서 최근 지역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광양-묘도간 교량설치 논란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전남도에 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
광양항개발 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은 10일 시청에서 최근 지역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광양-묘도간 교량설치 논란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전남도에 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시민행동은 “지역내에 서로 상반된 주장이 일방적으로 펼쳐져 지역민들은 혼란스러워 할 뿐만 아니라 지역 갈등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며 “전남도가 하루빨리 토론회를 열어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행동은 “진입도로 문제로 지역갈등을 일으킨 것은 전남도에 가장 중요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공개토론을 통해 지역민들의 혼란을 해소시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시민행동은 이어 “광양시와 광양시의회 또한 이번 논란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며 “광양시와 전남도가 내실있는 토론회가 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광양-묘도간 진입도로 논란으로 인해 지역 갈등이나 정치적 해석 등은 사안의 핵심을 훼손하는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한다”며 “이 논란으로 지역민이 갈라서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행동은 또한 “토론회 마저 좌절된다면 주민감사청구 및 업무중지 가처분 신청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히 항의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시민행동의 어정쩡한 행보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지난 2일 광양시의회와 시민사회단체장 간담회에서 광양-묘도간 교량건설 반대 입장을 밝히고 이에 대한 업무 분장을 맡은 것이 그것. (본지 4월 29일자 1면 참조) 당시 간담회에서는 시의회가 반대 입장에 대한 법적 대응 준비를, 시민사회단체에서는 반대 현수막을 게첨하기로 하는등 역활 분담을 했다는것.

이에 대해 시민행동은 “당시 시의회와의 가진 간담회는 교량건설을 반대를 결의하는 자리가 아닌 시의회의 입장을 듣던 자리였다”고 해명했다.

시민행동은 또 “교량 건설을 반대하는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며 “토론회 개최를 통해 시민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다”고 강조했다.

한 시민은 “광양항 미래를 좌우할 중요한 사안인데도 광양항 발전을 고민하고 있는 시민행동이 이번 문제에 대해 너무나 소극적인 태도를 가진 것은 아닌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 시민은 “두 달여 동안 논란이 계속되는 되도 시민행동이 확실한 입장을 정리하지 못하는 것은 앞으로 시민운동을 펼칠 경우에 신뢰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광양-묘도간 진입도로 토론회는 지방선거가 끝난 후 6월 초에 광양시 주관으로 열릴 예정이다. 전승현 항만도시국장은 “6월초에 각계각층 전문가들을 초청해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며 “지금 지역에서 이 문제를 두고 시민들끼리 갈등을 빚는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 국장은 “토론회를 개최할 때까지 시민들이 좀더 냉정을 되찾기를 바란다”며 “지역민들끼리 갈등 빚는 소모적인 논쟁을 잠시 중단할 것”을 당부했다.

 
입력 : 2006년 05월 11일
이성훈
이성훈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