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시민 공감 이끌어낼까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시민 공감 이끌어낼까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9.07.19 18:44
  • 호수 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가협 확대 성격, 전문가 참여
6개월 한시 운영 ‘책임 막중’
합리적 해결방안 도출 ‘과제’
구성•방향성, 일부 우려 시각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가 발족해 본격적인 행보를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지역 최대 이슈인 대기환경오염 논란 관련 시민 우려를 해소하고 공감을 이끌어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지난 15일, 시청 상황실에서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의 발족과 협약체결이 진행됐다.

이날 발족식에서는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 추진 계획 △광양시 대기환경 정책 △광양만권 미세먼지 현황 및 개선점 △미세먼지 개선 위한 기술개발 계획 △제철소 대기환경개선 실적 및 추진계획 등 각 기관의 향후 실천방향과 투자계획 발표가 진행됐다.

먼저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2022년까지 설비개선 및 기술개발에 7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고, 광양시와 전남도는 포스코의 대기환경개선 과정 점검과 설비투자를 독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 시민·환경단체는 광양만권 대기환경개선 방향 논의 및 감시를, 연구기관으로 참여한 전남녹색환경지원센터와 RIST미세먼지연구센터는 광양만권 대기환경의 중·장기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공동협의체 단장을 맡은 박상숙 지가협 단장은“많은 시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어 불안감 해소를 위한 종합적 협의체를 한시적으로라도 구성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어왔다”며“환경단체의 노력만으로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개입을 목적으로 발족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앞으로 소통 부재에 따른 다양한 의혹을 해소하고, 기업과 시민 상호간 상생을 도모하는 중요 역할의 좋은 선례가 되길 기대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일부 지역단체에서는 공동협의체의 구성원과 방향성을 두고 실질적인 대기환경개선 목적을 이뤄낼 수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협의체가 기존 지가협의 확대 개편 성격을 띠고 있고, 그동안 지가협 행보가 적극적인 감시와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던 만큼 새로 확장된 협의체의 책임이 막중해진 상황이다.

더나가 최근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비롯해 광양만권 산단의 각종 환경오염 논란 관련, 지역 환경·시민단체 간의 입장차가 극명해 시민 혼란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에 공감대 형성과 소통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제언도 뒤따르고 있다.

일부에서는 공동협의체 발족과 협약을 체결하는 자리에서 다수의 환경단체가 참석했음에도 별다른 제언을 하지 않고 넘어갔던 부분에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에 공동협의체 관계자는“원래 시민·환경단체의 발언 자리가 마련됐었는데, 진행과정 중 바로 협약체결로 넘어가버렸다”며“일부 참석자는 미리 제언할 내용을 준비했을 텐데 아쉽다”고 말했다.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는 시민·환경단체로 △태인동발전협의회 △광양시민단체협의회 △광양환경운동연합 등 7단체, 연구기관으로 △전남녹색환경지원센터 △RIST미세먼지연구센터, 기업으로 △포스코 광양제철소 △광양제철소협력사협의회 △광양상공회의소 등 5단체와 지자체로 광양시, 전라남도동부지역본부 등 총 16개 단체가 참여했다.

오는 29일까지 실무위 세부계획과 개선방안을 수립해 8월부터 본격 행보에 나설 계획이다. 올해 12월 말쯤에는 6개월간의 활동을 토대로 대시민보고회 개최도 염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