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운, 창립 9년…견실한 중소기업으로 성장
㈜태운, 창립 9년…견실한 중소기업으로 성장
  • 김영신 기자
  • 승인 2019.08.11 16:40
  • 호수 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의 모든 중심도‘직원’, 회사발전의 원동력도‘직원’
경영성과 공유, 다양한 복지시스템‘워라밸 일터’
스마트 태운으로, 일은 혁신적으로…태운나눔봉사대 나눔봉사도 활발

 

()태운은 광양제철소 제강공장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운반하는 운송전문회사로 올해 창립 9년을 맞은 견실한 중소기업이다.

생활이 안정되지 않으면 바른 마음을 견지하기 어렵다무항산 무항심(無恒産 無恒心)’ 경영철학으로 삼은 구황회 대표와 80여명의 직원들은 창립 이후 지금까지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춘 행복한워라밸일터를 만들어오고 있다.

 

여느 중소기업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 ()태운의 워라밸 일터 실현은회사발전의 원동력이 직원에게 있다 확고한 신념으로 △경영이익에 대한 성과급 지급 17,18 임금인상율 10% 이상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 개선 △전 직원 해외연수 △모범사원 해외연수 △가족동반 문화생활과 건강검진 지원 다양한 복지시스템이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여기에사람이 답이다 모든 것을 맞춘 경영시스템은 지난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사인 광양제철소 조업 변경에 의한 매출감소의 경영위기에 봉착했을 힘을 발휘했다.

구황회 대표가 지난 7월 중소벤처기업부 2019.올해의 존경받는 기업인상에 선정됐다.

 

구황회 대표

 

구황회 대표는위기의 순간 떠올랐던 것은사람이었다. 인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일과 학습을 병행하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스마트 시스템을 개발하는 일하는 방식을 과감히 바꿨다 말했다.

전화위복 기회가 위기는 고가의 대형 특수장비에 대한 스마트 장비관리 정비시스템을 통하여 26% 정비비를 절감해 수익성 창출로 이어졌고 직원들에 대한 투자는 회사가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보하기에 충분했다.

사물인터넷에 빅데이터를 결합한 ()태운의스마트 태운 모바일 장비점검·진단, 수리 이력 조회, 차량상태 표시, 위치기반 운송관제, 위험지역 알림지역 서비스 등을 시간과 장소에 제한 없이 스마트폰으로 신속하게 실시간 업무 처리를 있는 4 산업시대에 선도적으로 진입했다.

이러한 사례가 모범이 되어 2018 10월부터 광양시 4차산업혁명추진위원회 기술자문을 맡고 있으며, 또한 광양시가 주관하여 2019 10월에 개최하는 ‘2019 스마트 드론 산업대전 간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창립 초기, 분사 과정에서 발생한 불신과 대립으로 노사간 갈등도 있었지만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노사협의회를 꾸리고 시대적 변화에 맞는 상생발전 관계형성으로 직원들의 삶의 향상을 추구하는 사람중심 경영을 통해 선진노사문화를 구축했다.

()태운은 기업시민 의식을 바탕으로 2010 8월에 태운나눔봉사대를 발족하고 지역봉사, 환경정화, 지역복지단체 지원 등을 중심으로 전임직원이 함께 참여하여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역 취약계층의 안정된 생활을 위하여 생활비 지원 생활용품 기부 등의 사회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봉사활동을 위한 기금은 전직원이 매월 급여에서 일정금액(인당 1000~5000) 기부한 봉사대기금과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기부금을 통하여 조성하고 나눔봉사와 사회공헌활동에 사용하고 있다.

()태운의 이런 노력은 대외적인 수상으로 인정받을 있었다. 2016년부터 3개년동안 POSCO우수협력사로 선정, 노사문화정립 봉사활동에 대하여 광양시장표창장을 받았다. 2017 고용노동부인적자원개발 우수기업선정, 2018년에는 산업재해예방 유공자 국무총리 표창 노사발전재단으로부터 노사파트너십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되었다.

최근에는 근로자휴가지원사업 우수참여기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고용노동부가 인증하는 노사문화우수기업 선정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으로부터올해의 존경받는 기업인으로 구황회 대표가 광주.전남지역 1호로 선정되었다.

()태운은 4차산업혁명에 따른 스마트 운송시스템을 구현을 회사의 미션으로 정하고 최상의 운송체제 확립으로 최고의 운송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비전과 직원들의 보다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워라밸기업 실천을 가치체계로 삼고 있다.

경영성과 공유 인사관리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공유되고 있는 ()태운은 80여명의 직원이 일하는 작은 회사지만 모든 것이 직원중심으로 돌아가는행복한 워라밸 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