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교육재단 출연금 축소…학교 운영‘해법 고심’
포스코, 교육재단 출연금 축소…학교 운영‘해법 고심’
  • 김호 기자
  • 승인 2019.10.04 18:23
  • 호수 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240억, 3년 후 70억
재단 내 학교 부담 클 듯
재정자립화 방안 마련‘골몰’

재단 측, 공교육환경 발전
변화 맞춘 현실적 지원책
축소금, 사회공헌분야 활용

포스코가 최근 이사회를 통해 포스코교육재단 출연금을 향후 3년 간 대폭 축소키로 한 가운데 재단 및 재단 내 12개 사립학교에 대한 지원 축소도 불가피해 부담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포스코는 지난달 9일 기업공시를 통해 지난해 240억원이었던 포스코교육재단 출연금을 △2019년 180억원(25%) △2020년 120억원(50%) △2021년 70억원(70.8%) 등 3년간 매년 약 25%를 축소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결정에 일각에서는 지난 1971년 (재)제철장학회 설립을 시작으로 현 포스코교육재단에 이르기까지 교육보국 정신을 강조해 온 포스코의‘교육’에 대한 의지가 흐려진 것 아니냐는 논란도 일고 있다.

반면 포스코교육재단은 이 같은 출연금 축소 논란에 대해 정부의 고교 의무교육 확대 정책 및 공교육 수준 향상 등 과거와 다른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현실적인 교육투자가 필요하다는 데서 기인한 결정으로 봐달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재단 운영비 및 재단 내 학교 운영을 위한 자구책 등 재정자립화 방안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해법을 찾지 못한 채 고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재단 측은 재정자립화를 위해 △재단 재산 매각 △각종 교육 프로그램 축소 △인력 구조조정 △교사 특별수당 축소 △운동부 조정 등의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포스코교육재단 관계자는“출연금 축소 계획이 발표된 이상 규모에 맞게 운영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며“현재 다각적으로 재정자립화를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그동안 제기돼 왔던 재단 내 유·초·중교 공립화 전환이나 자사고에 대한 일반고 전환 등의 계획은 아직 없다”며“자사고의 경우 다른 자사고에 비해 등록금이 저렴한 만큼 재정이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한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는 등 출연금 규모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실행 계획을 구상 중”이라고 덧붙였다.

포스코 측은 출연금 축소에 따른 삭감분을 포스코 경영이념인 기업시민에 맞는 사회공헌 활동 분야에 활용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포스코교육재단은 지난해 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유·초·중·고 12개 학교 중 고교를 제외한 8개 학교에 대해 공립 전환을 추진했지만 학교 구성원과 학부모, 지역 사회의 반대여론에 부딪혀 계획을 철회하기도 했다.

대신 재정 자립화를 위해 재단이 보유한 수익형 자산 활용과 인력 감축 등 조직개편을 통해 불필요한 운영비를 줄여가겠다는 방침으로 선회했다.

또한 지난 7월에는 재단 내 자율형사립고에 대해 일반고 전환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지역사회가 술렁이기도 했다.

이에 재단 측은 재정자립화 문제나 운영효율화를 위해 중장기적인 차원에서 여러 가지 방안들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나온 것은 아니라고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