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공장, 주민과 합의 ‘착공 가시화’…해룡 주민 반발, 또다른 걸림돌
알루미늄공장, 주민과 합의 ‘착공 가시화’…해룡 주민 반발, 또다른 걸림돌
  • 김호 기자
  • 승인 2019.11.08 21:59
  • 호수 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 투자 재개 착공 가시화
용해주조 찬성·TMS 등 설치

순천해룡면 ‘원천무효’ 주장
광양만녹색연합 ‘졸속’ 비난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갑섭)이 지난 5일 광양시·광양알루미늄(주)·세풍주민대표 등과 4자간 투자합의를 타결하면서 착공이 가시화됐지만 이로 인한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합의서의 주요내용은 △용해주조공정 운영 시, 한국 법령·제도 준수 △국내 환경법 기준 따른 필요 집진시설 및 TMS·환경오염방지장치 등 설치 △알루미늄 잉곳·가공 후 부산물(스크랩) 원료 이용 △LNG 천연가스 연료 사용 등이다.

광양경제청은 광양알루미늄의 용해주조설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확산지역 예측모델링 용역 실시와 주민 공표, 환경관련 관리감독 철저, 세풍주민으로 구성된 환경감시단 운영에 협조키로 했다.

또한 세풍지역주민은 용해주조 공정 투자를 수용하며, 합법적인 공장건설과 운영에 적극 협력하고, 건실한 광양지역 기업으로 성장 하도록 협조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김갑섭 청장은 “주민동의 과정에서 갈등이 있었지만, 그 동안의 아픈 상처들을 극복하고 광양알루미늄이 지역 내 건실한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며 “이제는 지역사회 발전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모두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처럼 대기환경오염 유발 등 갖가지 논란이 지속됐던 1년여의 갈등이 4자간 합의로 마무리되는 듯 보였지만, 순천시 해룡면 주민들과 지역 환경단체의 반발이 거세 광양알루미늄공장 건립의 가시밭길을 예고했다.

4자간 투자합의 타결 소식이 알려지자 순천 해룡면 신성·산두마을비상대책위가 지난 6일 성명서를 발표하며 경제청을 강하게 규탄했다.

비대위는 “졸속으로 합의한 세풍산단 광양알루미늄(주) 4자간 합의는 원천 무효”라며 “순천 해룡면 주민의 건강권과 재산권을 무시하고, 지역 간 갈등을 조장하는 김갑섭 청장은 사퇴하라”고 성토했다. 이어 “그동안 논의 과정에 순천 시민은 배제하고, 광양지역 일부 발전협의회 대표와 밀실 합의를 강행하며 분노하게 했다”며 “4자간 합의서가 백지화될 때까지 집단시위 및 1인 시위, 밍타이 알루미늄기업 항의방문, 법적 대응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광양만녹색연합도 경제청의 이번 합의가 밀실 행정이고 졸속 처리라는 입장이다.

녹색연합 관계자는 “일부 지역 발전협의회에 국한해 4자간 협의를 이끌어낸 것은 경제청이 취할 방식이 아니다”며 “처음에 용해로 시설이 없다더니 나중에는 단순 행정실수라고 말을 바꾸면서 시민들의 신뢰를 잃지 않았냐”고 꼬집었다. 이어 “이번 합의는 결과적으로 주요사항들이 빠졌다”며 “현재 최종합의문을 공개할 것을 경제청에 요구 중이고, 확보하는 데로 입장정리를 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제청은 세풍 주민들로 구성된 광양알루미늄공정 용해로 설치반대 비상대책위원회 측의 요구사항을 수용하겠다며 △알루미늄 원료, 순도99.7% △용해로 설비 확대·증설 거부 등을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4자간 협의서에는 원료의 구체적인 순도율이 없고, 사업자 요구 시 주민협의(세풍발전협의회)를 통해 용해로 증설도 가능하도록 하면서 논란의 빌미를 제공한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