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권 중소기업연수원 유치…‘기재부 설득’관건
광양만권 중소기업연수원 유치…‘기재부 설득’관건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9.11.22 18:21
  • 호수 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요성 90%•활용 84%‘응답’
시,“반드시 유치”총력 방침
기재부,“중복성 논리”지배적
2% 기업인프라도‘불안요소’

광양시가 광양만권 중소기업연수원 유치에 총력을 다 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전북·광주와 지역 중복으로 기획재정부의 부정적 시각이 있는 만큼 합리적인 설득이 유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지난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광양만권 중소기업연수원 유치 타당성 확보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열렸다.

이날 용역사는 △설립 필요성 90.3% △설립 후 연수원 활용 계획 84.8% 등 설문조사 결과와 석유화학·철강·우주항공·방위 등 특색 있는 산업분포도를 장점으로 꼽았다. 또한 교통여건, 수요확보, 부지 등을 감안해 광영동 일원을 후보지로 제안했다.

용역사는 이밖에도 △주52시간 근무제 확대 등 근로환경 변화 △저출산·고령화 인력부족 현상 심화 △광양만권 교육·연수기관 전무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공동 건의 등을 연수원 유치 당위성으로 내세웠다.

이어 건립 방안으로 △중진공 지역연수원 추가 건립 △호남연수원 분원 건립 △민간 출연 기반 연수원 운영 등 3가지 형태를 제안했다.

설문조사는 지난 7월 8일부터 10월 10일까지 광양만권에 있는 제조업 중소기업 8444곳을 대상으로 실시됐고, 이 가운데 2.1%인 178곳에서 유의미한 응답을 얻었다.

정현복 시장은“관련해서 최근 국회도 다녀오고,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도 광양 유치가 맞다는 이야기가 나왔다”며“용역에만 그치지 않고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위성 부족 등 일부 우려도 제기됐다. 건립 추진 중이거나 운영 중인 6개 지역연수원(안산·광주·경산·창원·태백·전북)과의 차별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재 광양만권 8400여개 중소기업이 전국 2% 수준에 불과해 수요 확보에 어려움도 지적됐다.

아울러 용역사가 제시한 3개안의 장단점도 뚜렷하다.

먼저 지역연수원은 지자체 재정부담이 적지만 정부 부담이 늘고, 광양만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는 수요 확보 한계가 직면된다.

호남연수원 분원은 지역연수원 건립보다 정부 부담은 줄지만, 연수기능을 축소하고 광양만권 특성을 감안한 역할 수행에도 한계가 있다.

민간 출연 연수원은 조기 설립 및 운영이 가능하지만 출연을 위한 공감대 형성과 출연기관의 요구에 부응해야 하는 부담감 등 운영에 제약이 따른다.

이에 대해 용역사 관계자는“지역에서 많은 의지를 갖고 있어도 대부분 중복논리에서 벗어나지 못 한다”며“얼마만큼 차별성을 주장하느냐에 따라 가능성이 있고, 힐링프로그램 접목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시장은“3개안 중 1안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2·3안은 그 다음 이야기”라며“중복논리와 수요 2%를 이유로 부정적인 반응이지만 특화 부분까지 감안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기업연수원은 온·오프라인을 활용해 △직무능력 향상 △기업 맞춤연수 △정책연수 등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제조기업과 중소기업이 지역경제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지만 마땅한 연수원이 없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