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수상쩍은‘백운산 관리권 이관’추진 용역
산림청, 수상쩍은‘백운산 관리권 이관’추진 용역
  • 김호 기자
  • 승인 2019.12.06 19:21
  • 호수 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리적 관리 방안 연구‘명분’
백운산지키기협“불순한 의도”
광양시민•시 행정 우롱‘지적’
市, 주민갈등 조장 우려‘공문’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범시민 추진협의회가 새 조직을 꾸리고 있는 가운데 산림청이 백운산권역 산지의 합리적인 관리방안 연구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어 미심쩍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용역의 연구범위와 연구목적에 현재 교육부 소관인 백운산 서울대학술림을 산림청으로 이관 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논리 개발과 서울대 학술림의 학술활동 수행방안 등을 제시한다는 항목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백운산 관리권을 교육부로부터 이관해 온 뒤 서울대 학술림 운영에 도움을 주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면서, 산림청과 서울대 사이에 뭔가 흑막이 있는 것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을 사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의혹 제기는‘산림청은 백운산을 이관하려는 불순한 의도를 즉각 중단하라’는 내용의 백운산지키기협의회 성명을 통해 불거졌다.

백운산지키기협의회는 지난 5일 이 같은 내용의 성명을 내고, 산림청이 지난 8월 23일 한국산림과학회에 연구용역을 맡겨 진행하는 것은 15만 광양시민을 우롱하고 광양시 행정에 정면 대응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협의회는“그동안 서울대와 광양시, 백운산지키기협의회 간 토론과 간담회를 통해 △서울대의 최소면적 양해 △고로쇠 채취 및 임업 활동 인정 등 부처 간 협의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있는 상황”이라며“이제 일부 반대여론을 설득시켜야 할 광양시 노력이 남아있는 틈을 타 산림청이 백운산을 개발과 지역경제 활성이라는 허울로 지역 간 갈등의 불쏘시개를 자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산림청이 광양시민들의 숙원사업을 외면한 채 백운산을 단순히 산림자원으로만 바라보고 진행하는 편향된 산림이용가치 등의 여론조사를 즉각 중단하라”며“광양시민도 모르게 흑막에 가려진 채 서울대도 참여해 진행되는 연구용역을 규탄함과 동시에 시민들의 요구에 반하는 용역이나 여론조사 활동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광양시도 서부지방산림청장 앞으로 보내는 공문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용역조사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시 관계자는“산림청의 이번 용역이 백운산 관리를 산림청으로 이관할 논리개발을 목적으로 발주된 사실이 확인돼 지역 내에서 상반된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며“산림청은 광양시가 국립공원 지정을 추진하는 주민들과 이를 반대하는 주민들 간의 공감대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용역 추진 과정에서 지역민들의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