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풍산단 일부, 광양항 배후단지 확대 지정
세풍산단 일부, 광양항 배후단지 확대 지정
  • 김호 기자
  • 승인 2019.12.13 18:00
  • 호수 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매입 국비 21억원 확보
기업유치 통한 활성화 기대

지난 1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내년 정부예산에 광양항 배후단지 확대 지원사업 부지 매입비 21억원이 반영돼 관심을 끌고 있다.

광양경제청은 내년 예산 통과로 세풍산단을 광양항 배후단지로 확대 지정해 기업 유치를 통한 광양항과 지역경기 활성화 길이 열렸다고 전망했다.

전남도와 광양경제청은 광양항 배후단지 확대를 위한 예산이 반영됨에 따라 내년부터 세풍산단 242만㎡ 중 즉시 사용이 가능한 33만㎡를 배후단지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기존 물동량 창출 위주의 배후단지에서 벗어나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고 2차전지 소재산업 등 지역 강점산업과 연계한 배후단지로 조성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광양항 배후단지 확대는 자족형 화물창출을 위해 광양항을‘아시아의 로테르담’으로 개발한다는 해양수산부 기본계획실행을 위한 첫 걸음으로 볼 수 있어 미·중 무역갈등, 국내외 경기 침체 우려 속에서 광양항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사업이라는 평가다.

광양경제청 관계자는“광양항 배후단지 확대 지원 사업비를 2020년 정부예산에 반영한 것은 광양만권의 경기침체와 지역의 어려움을 반영한 결과”라며 “이제부터 광양만권 전체의 경기 회복과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 및 관련 기관이 협력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그동안 광양만권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주요 수출국의 보호무역주의 속에 지역기업들은 경영난을 겪는 등 큰 위기를 겪고 있다.

반면 광양항은 지난해 개항 이후 처음으로 총 물동량 3억톤을 달성했고 배후단지는 포화상태다.

실제 올 6월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광양항 배후단지 10만㎡에 3개 기업을 모집했는데, 13개 기업이 신청해 10개 기업이 탈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광양경제청은 광양항을 자족형 화물창출 모델인‘아시아의 로테르담’으로 개발한다는 해수부 계획에 맞춰 지난 9월부터 수출형 제조기업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부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세풍산단을 광양항 배후단지로 확대 지정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전담팀을 운영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