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국립공원 지정 추진협의회, 3월 출범
백운산국립공원 지정 추진협의회, 3월 출범
  • 김호 기자
  • 승인 2020.02.14 17:33
  • 호수 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 100여 곳 참여
출범 첫 사업, 총선후보 공개 질의
서울대, 백운산 소유권 주장‘여전’
반대주민 설득‘과제’…행정 나서야
가칭)광양시백운산국립공원지정추진위 출범을 위한 7차 준비위원회 회의
가칭)광양시백운산국립공원지정추진위 출범을 위한 7차 준비위원회 회의

 

가칭)백운산국립공원지정추진협의회 준비위원회가 3 10일을 출범일로 잠정 결정했다.

다만코로나19’ 영향을 무시할 없는 만큼 대대적인 출범식 대신의미 부여한 소규모 출범식을 고려하기로 했다.

협의회 출범 사업으로는 총선후보를 대상으로국립공원 지정에 대한 입장공개질의를 추진키로 했다.

지역 , 주민 갈등을 빚고 있어 민감한 문제일 있지만 정치하겠다는 후보들이라면 당당하게 입장을 밝힐 있어야 하고, 이를 통해 후보들의 소신과 자질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준비위에 따르면 이달 말까지 협의회 참여단체 독려 접수를 마무리 계획이며, 협의회에 함께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광양지역 시민사회단체는 12 현재 100여개에 달한다.

같은 내용은 가칭)광양시백운산국립공원지정추진위 출범을 위한 7 준비위원회 회의에서 다뤄졌다.

위원회에 보고된 주요 사안은 △산림청 용역 최종보고서 △서울대 농생대 이석하 학장 간담회 △지역 기관단체장 간담회 등이었다.

이경재 실무위원장은산림청의 연구용역 보고서에 불순한 의도로 보이는 백운산 소유권 이전에 대한 연구목적을 생략하고백운산권역 산지의 합리적인 관리방안 연구라는 제목으로 수정해 발행토록 성과를 거뒀다그러나 용역보고서 내용 곳곳에는 여전히 백운산을 서울대로 이관시켜야 하는 당위성이 내포돼 있어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어산림청이나 서울대의 같은 행태는 백운산국립공원 지정에 힘을 실어줘야 행정이나 당국이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않아 단초를 제공한 이라며 행정당국의 소극적인 대응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앞서 산림청은 지난해 백운산권역의 합리적인 관리방안 연구 명분으로 용역을 진행하면서 연구범위와 목적에 교육부 소관인 백운산 서울대학술림을 산림청으로 이관, 서울대의 학술림 운영에 도움을 주려고 했다가 광양시와 준비위의 거센 반발을 샀다.

광양 백운산
광양 백운산

 

실무위원장은 이어 지난달 31 개최된서울대 농생대 이석하 학장 간담회보고를 통해서울대의 백운산 소유권 주장 입장에 변함이 없음을 확인했다 말했다.

위원장은이석하 학장은 백운산 학술활동 확장을 계속하고 싶다는 뜻과 함께 소유권 이전이 일정부분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지난해 국회토론회에서 기재부 과장이 발언한백운산은 법률상 학술림이라도 서울대 무상양도 대상이 아니다라고 것에 대해서도 1인의 발언일 법은 여전히 살아있다는 입장을 밝혀 당혹스러웠다 덧붙였다.

지역 기관단체장 간담회에 대한 보고에서는 아직 만나보지도 못한 인사가 있을 정도로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에 대해서 정치적 논리를 고수하고 있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했다.

위원장은백운산 국립공원 지정과 관련해 이제는 지역간 찬반 갈등이 끝나야 시점이라며국립공원 지정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잘못 알려진 정보로 인해 갖고 있는 오해 요소는 행정과 당국이 바로잡아 줘야 하는데 소극적 대응으로 수년째 오해를 풀어내지 못하고 있다 말했다. 이어시민사회단체가 반대 주민들을 설득해 내기는 한계가 있고, 그분들을 자극하면서 국립공원 지정을 추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국립공원 지정으로 인해 주민들에게 어떤 피해가 있을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유권해석이 필요하고, 더불어 행정과 당국의 적극적인 노력도 따라야 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