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배후단지 셔틀운송, 무기한 파업 ‘마비’
광양항 배후단지 셔틀운송, 무기한 파업 ‘마비’
  • 김호 기자
  • 승인 2020.04.03 17:53
  • 호수 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입주기업 갈등 첨예
운송료 인상요구, 이견 차 커
광양항 물류운송, 타격 심각
광양항 배후단지 입주기업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달 31일 광양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광양항 배후단지 내에서 ‘컨테이너터미널↔배후단지’를 오가는 셔틀운송비 인상을 둘러싼 화물연대와 광양항 배후단지 입주기업 간 첨예한 갈등(3일 현재)이 이어지고 있어 광양항 물류운송에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

더나가 지난달 24일부터 셔틀운송을 거부하고 파업에 돌입한 화물연대가 광양항 배후단지에 화물차 600여대를 집결해 창고업체를 포위하는 집회시위를 벌이는 과정에서 폭행과 폭언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파업 장기화 우려도 나오는 상황이다.

양측 갈등의 원인은 올해부터 장거리운송에 대한 안전운임제가 도입됐지만, 항만과 배후단지를 연결하는 셔틀운송비는 이해관계인들이 협의해 결정토록 한 것에 대한 해석 차이에서 비롯된 된 것으로 파악된다.

양측은 셔틀운송비 결정을 위한 협상을 시작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화물연대 측은 운송비 100%인상을 주장하다가 50% 인상으로 한발 물러난 상황이며, 입주기업들은 장거리운송비 안전운임제 인상 폭인 12.5% 인상을 제시했다가 25%까지 인상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런 가운데 광양항 배후단지 입주기업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함형래)가 지난달 31일 광양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물연대 전남지부의 불법파업 및 폭력 행사에 대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함형래 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로 국내외의 경영환경이 얼어붙은 상황에서 화물연대의 불법파업 및 협박, 폭력행사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국내 물동량 8%로의 초라한 광양항에서 타 항보다 월등히 높은 운송비를 요구하는 것은 항만 경쟁력을 상실시킴은 물론 물동량 감소로 인한 지역경제에 엄청난 피해를 입힐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대국민호소문을 통해 △화물연대 불법파업 및 점거농성 즉시 중단 △비조합원 협박·폭력행위 즉시 중단 및 강력처벌 △광양항 정상화 위한 행정명령 및 공권력 즉시투입 △광양항 볼모 합의서 협박 및 강요행위 즉각 중단 △운임 50%이상 인상요구 즉각 철회 등을 촉구했다.

또한 비대위는“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하면서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비조합원 운전기사를 폭행하고, 입주기업이 보유한 자차의 운행도 막고 있다”며 “화물연대 측의 요구를 들어주면 사실상 남는 것이 없기 때문에 사업을 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중재에 나서야 함에도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이들은“항만공사에 화물연대와의 중재를 요청했지만 묵묵부답으로 매일 전화를 통해 상황파악만 보고토록 요구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 같은 비대위의 주장에 대해 화물연대 측은 사실과 다른 왜곡된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기존 광양항의 셔틀운임은 40피트 3만원, 20피트 2만2000원”이라며“요구안이 기존 셔틀요금에서 50% 인상된 금액이지만, 사실상 법정요금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파업 과정에서 많은 화주들이 안전운임에 어긋나지 않는 운임을 창고업체와 운송업체에 지급해 왔다고 알려왔다”며 “법정운임인 안전운임 보다 약 30% 인하된 타협안을 제시하는 화물연대의 파업은 사실상 운송료 인하파업”이라고 주장했다.

창고업체들의 공권력 투입주장에 대해서는 “파업기간 중 광양항의 대부분 장거리 물량은 운송이 원활하다”며 “배후단지 내 일부지역과 일부 컨테이너 셔틀물량만 통제하는 방식으로 파업을 진행 중이고 일반교통은 거의 방해하지 않는 질서 있고 평화로운 파업을 진행하는 만큼 공권력 투입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