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뿌리 정치 훼손하는 ‘민주당 지방의회 지침’
풀뿌리 정치 훼손하는 ‘민주당 지방의회 지침’
  • 이정교 기자
  • 승인 2020.06.08 08:30
  • 호수 8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장·부의장 ‘당내 경선’ 지침
소수 의원 의결권 배제 ‘지적’
박노신·문양오·진수화 ‘3파전’
표 확보 위한 물밑경쟁 ‘치열’

광양시의회 제8대 의장단 선거가 한 달여 앞두고, 후반기 의장 자리를 노리는 시의원들의 물밑경쟁이 치열하다. 현재까지 문양오·박노신·진수화 시의원 등이 공식 거론되는 3파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최근 의장·부의장 후보 선출을 오는 29일까지 당내 경선으로 정하라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지침이 논란이다. 해마다 반복되는 지침이 지방자치분권의 의미와 소수정당·무소속 의원들의 정당한 의결권마저 훼손한다는 지적도 따른다.

광양시의회는 총 13명의 시의원 중 11명이 민주당 소속으로 구성됐다. 민주당이 아닌 의원은 민중당의 백성호 의원과 무소속 서영배 의원 뿐이다.

그동안은 지역 안배와 소수정당 배려 차원에서 관례상 상임위원장 중 한자리를 내어주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당내 경선에서 이기기 위한‘표값’으로 약속받는 것 역시 상임위 자리인 만큼 백성호·서영배 두 의원의 표는 사실상 의미가 없는 상황이다. 당내 경선으로 후보를 정하고, 본회의장까지 연결할 경우 몰표가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A 시의원은“정해진 답으로 의장·부의장이 선출될 확률이 높은데, 본회의장에 가서 투표권을 행사하는 게 의미가 있을까 싶다”며“의미 없는 표를 위해 출석을 해야 하는지도 고민”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침을 어길 시 최대‘제명’까지 징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부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의 고민도 상당하다. 기초의회의 자율성과 특수성을 배제하고, 중앙당이 지침을 일괄 적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B 시의원은“지역의 특수성을 강제하는 중앙당의 지침은 옳지 않다”면서도“민주당 일색으로 의장단이 구성되면 균형 잡힌 시의회 운영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고민이 많다”고 말했다.

한편 후보로 거론된 박노신 의원은 4선으로 6대 전반기 의장을 지낸 바 있다. 오랜 의정활동에 따라 연륜 섞인 시의회 구성원 조율이 장점으로 꼽힌다.

문양오 의원은 2선으로 세밀한 데이터 분석에 따른 의정활동이 강점이고, 진수화 의원 역시 2선으로 현장 민원 중심의 의정활동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밖에도 시의회 내부적으로 최한국 의원은 부의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으며, 산업건설위원장은 정민기 의원, 총무위원장은 서영배·박말례 의원 등 2명으로 압축됐다는 소문이다.

주로 의장단과 의원간 조율을 담당하는 운영위원회는 아직까지는 특별히 하겠다고 나선 의원이 없는 상황이다.

제8대 광양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은 다음달 1일부터 이틀간 제290회 임시회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