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사협, 온라인 쇼핑몰 오픈…소비 통한 사회기부
광사협, 온라인 쇼핑몰 오픈…소비 통한 사회기부
  • 김호 기자
  • 승인 2020.07.10 17:05
  • 호수 8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조합 ‘소스’ 관리운영 지원
공산품·농수산물 등 8만5000종
착한소비, 구매액 ‘3%’ 자동기부
사회복지법인 광양시사회복지협의회 온라인 쇼핑몰

사회복지법인 광양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최평규)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이 지난 6월말에 정식 오픈했다.

이 온라인 쇼핑몰이 특별한 이유는 ‘소비를 통한 사회기부를 목적’으로 한 공유 플랫폼이자, 사회기부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광사협 온라인 쇼핑몰에는 공산품과 농수산물 등 8만5000여종에 달하는 입점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구매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법률, 세무회계, 심리상담, 교육상담, 악성민원, 상조예식, 부동산 등의 상담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무료상담 서비스는 변호사, 회계사, 노무사, 심리상담사, 교육전문가 등 각계 전문가들이 재능기부 형식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제공되는 것으로, 복지사회를 만들기 위한 선순환적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즉 이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질 좋은 물건을 값싸게 구매함과 동시에 구매액의 3%를 기부하게 되는 것으로, 기부금은 연말정산 기부영수증 발급도 가능하다.

또한 광사협 온라인 쇼핑몰에는 회원제 몰 최초로 해외업체가 직접 제공하는 해외직구 상품들도 600여개가 있으며, 향후 4000개 이상의 제품을 입점 시킬 예정이다.

광사협 온라인 쇼핑몰 가입은 인터넷 주소창에 http://www.gyssn.shop 을 입력하고 안내에 따라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 상품구매는 로그인 후 구매가 가능하다.

한편 광사협 온라인 쇼핑몰은 협동조합 소스(이사장 이충재)에서 관리운영을 지원한다.

협동조합 소스에서는 독립쇼핑몰 운영을 희망하는 기관·단체에 대해 맞춤형 서비스로 독립 쇼핑몰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소비를 통한 사회 기부에 동참하는 단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독립몰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협동조합 소스가 제공하는 독립쇼핑몰로는 새마을몰이 있으며, 일반적인 상품 카테고리 뿐 아니라 새마을관과 새마을지도자의 집으로 특별 구성된 카테고리를 만들어 각 지역의 특산물과 토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독창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생명살림제품관의 카테고리를 통해 유기농 제품, 적정기술상품, 친환경상품 등도 회원들에게 제공한다.

이 밖에도 대한직장인체육회, 서티모르선교재단, 로터스포럼 등의 단체에도 독립쇼핑몰을 제공해 소비를 통한 사회기부 문화 선도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