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읍 터미널 ‘문 연다’…9개월 임시터미널 마감
광양읍 터미널 ‘문 연다’…9개월 임시터미널 마감
  • 이정교 기자
  • 승인 2020.07.13 08:30
  • 호수 8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초, 원래터미널 재개장
승강장·대합실 ‘시설보수’ 완료

광양시와 터미널 사업자의 갈등으로 방치됐던 광양읍터미널이 오는 8월부터 정상 운영될 전망이다.

앞서 시는 임시터미널은 기상 악화나 폭염 등으로 인해 시민 안전이 우려된다며 7월 중 정상화할 계획을 밝혔으나 한달 정도 늦은 8월 초 문을 열게됐다.

현재 운영중인 인동숲 앞 임시터미널은 이달 중 9개월째 접어들었다.

한 달이 지연된 이유에 대해 시 관계자는“시 직영으로 운영을 결정하다보니 제대로 된 시설 정비 등 점검에 시간이 소요됐다”며“8월 3일 정상화를 목표로 기존 사업자와 세부조율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시는 2월 중 읍터미널 임대 방압 협의를 마치고, 3월 3일 열린 시정조정위원회에서 임대차 결정을 의결했다. 같은 달 시설 임차료 등 산정을 위한 감정평가를 실시했고, 5월에는 임대 조건인 터미널사업자의 폐업 신고도 처리했다.

터미널 사업자는 2주 전까지 △승강장 포장 및 도색처리 △화장실 설비보수 △대합실 천장 누수작업 등 시설보수를 모두 마쳤다.

앞으로 오는 24일까지 매표원 등 기간제 근로자 4명을 채용하고 교육에 들어갈 계획이며, 28일까지 청소용역 계약 및 비품도 구입을 마칠 예정이다.

이어 이달 말까지 12개 운송업체와 사용수수료 계약 및 매표 통합전산시스템 계약만 마치면 8월 정상화가 가능해진다.

이와 관련 정현복 시장은 지난 7일 현장행정의 날 중 터미널을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사업자와 원활한 협조를 다짐했다.

정 시장은 담당부서에“시 직영인 만큼 한번 터미널 문을 열 때 시민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달라”고 주문하고, 사업자에게“도움이 필요하다면 시가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읍터미널은 시와 사업자의 갈등으로 인해 문을 닫고, 시가 지난해 11월부터 인동숲 앞 주차장에서 임시터미널로 운영 중이다. 읍터미널 내 입점한 점포의 매출은 90% 가까이 떨어지며, 일부는 폐업하기에 이르렀다. 수개월간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렸다.

시가 임대할 터미널 시설은 대합실·주차장·승강장·화장실 등 면적 3643㎡ 규모다. 임차기간은 오는 2023년까지 3년이며, 연간 1억8350만원의 임차료가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