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들의 든든하고 편리한 사랑방…광양농협 병해충상담센터
농업인들의 든든하고 편리한 사랑방…광양농협 병해충상담센터
  • 김호 기자
  • 승인 2020.08.14 16:53
  • 호수 8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약·영농자재·은행·마트까지 원스톱
불편해소 통한 고객만족도 상승효과
“은행 내 농약점 안돼”고정관념 깨고
‘발상의 전환’통해 은행 안 파격 입점
전문가 상시상담, 다양한 농제품 취급

지난 2월 7일 광양농협 본점 내에 문을 연 병해충상담센터(조합장 허순구)가 조합원 및 농가들의 호평을 받으며 지역 거점 농약판매점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특히 농약 및 영농자재 등을 구입하기 위해 농협을 찾는 고객들이 은행과 로컬마트까지 원스톱 이용이 가능해 지면서 고객만족도 상승효과도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농협 내에 병해충상담센터를 개설하게 된 계기는 지난해 취임한 허순구 조합장의 공약 중 하나로 발상의 전환이 조합원을 비롯한 지역 농업인들의 이용 불편을 일시에 해소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허순구 조합장은“그동안 농협은행 내에서 농약을 팔면 안된다는 고정관념에 막혀 어디서 팔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만 할 뿐, 정작 농업인들의 농약 구입 불편을 호소하는 목소리에는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며“그런 어려움들을 해소하기 위해 농협 안으로 입점하는 파격적인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센터에는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식물생장과 병해충 분야에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가를 채용해 농민들에게‘현장 맞춤형 농약컨설팅’서비스를 제공토록 했다”며“이를 통해 새로운 농약제품은 계속해서 출시되는데 직원들의 전문지식이 부족하다보니 언제부턴가 기피부서가 돼 버린 문제도 해소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허 조합장은“최근 도시민들 사이에서는 여러 품종의 농산물을 조금씩 재배해 수확하는 것을 선호하는 추세”라며 “이런 추세에 맞춰 올 가을부터는 모종 및 종자 종류와 양을 늘리고, 작물영양제와 보호제도 대대적으로 취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센터를 자주 이용하고 있다는 강정호 광양농협 월평작목반장은“센터가 기존에는 구)광양역사 인근에 있어서 은행 업무를 보고 다시 그곳으로 이동해 농약 관련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은행 안에 새롭게 센터를 개설해주니 금융과 로컬마트, 센터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 가장 편리해진 점”이라며“특히 시설원예를 하다 보니 각종 농자재를 대량으로 구입해야 할 때가 많은데 예전보다 취급품목도 많이 늘리고, 없는 제품도 바로바로 구해줘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종기 센터장은“병해충 전문상담센터 개설로 인해 작물의 병해충 문제와 생육과정 등 농민들이 궁금해 하는 분야에 대한 상담이 바로 이뤄질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며“또한 농민들이 작물을 재배하다가 분쟁이 발생할 경우에도 농협을 통해 해결이 가능해 안정감을 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어“농민들이 요청하면 직접 현장을 방문해 농작물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처방을 내려 농가에서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생산성 향상과 영농편익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이곳 병해충상담센터에는 살충제와 살균제 등의 농약 700여종, 영양제 200여종이 취급되고 있다. 또한 상추, 배추, 고추, 가지, 토마토, 오이 등 50여종의 모종과 비료, 농기계 등 시설하우스 일반 농자재 50여종도 취급하고 있다.

100여 농가에 이르는 시설원예 농가에 지난해부터 연작피해를 예방하고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해 토양개량제를 지원해 왔으며, 또한 어려운 시설원예 농가에 난방유 등의 유류를 지원해 오고 있다.

▶ 주소 : 광양시 광양읍 신재로 10 (본점 옆 5일시장 입구)

▶ 영업시간 : 08시 ~ 18시(연중 무휴)

▶ 문의 : 061) 760-2217

▶ 담당 : 안종기 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