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림리 주민들, 변전소 전자계·자기장 피해‘주민영향조사’요구
죽림리 주민들, 변전소 전자계·자기장 피해‘주민영향조사’요구
  • 이정교 기자
  • 승인 2020.08.24 08:30
  • 호수 87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변전소피해주민대책위‘청원’
“34년간 암 등 50명 사망”주장
시·서동용 등“한전 입장 검토중”
지난 12일 서동용 국회의원이 죽림리 현장을 방문해 주민들의 호소를 듣고 있다.
지난 12일 서동용 국회의원이 죽림리 현장을 방문해 주민들의 호소를 듣고 있다.

광양읍 죽림리 임기·쌍백·억만마을 주민들이 광양변전소와 송전선로 등에서 발생되는 전자계 및 자기장 영향조사를 해달라며 시·시의회·서동용 국회의원 등에게 청원하고 나섰다.

이들은 가칭 광양변전소피해주민대책위를 구성하고 정서적·신체적 영향, 재산권 피해조사 등을 위한 예산 성립 및 조례와 법제정 등을 청원했다.

대책위는“1987년 광양변전소가 들어선 이후 나라에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 항의 한 번 못했고, 지난 34년간 하루하루 두려움 속에 살았다”며“이제는 성실히 일궜던 논과 밭도 자식들에게 물려줄 수 없는 불모지가 됐다”고 성토했다.

이어“임기·쌍백·억만마을은 총 218가구 400여명이 대대로 살아오고 있는 농촌마을이고, 1990년대 들어 마을 곳곳에 암 환자가 발생해 50여명이 사망했다”며“그동안 변전소 및 송전선로가 미치는 자기장의 인체 유해성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다고 했지만, 최근 자기장에 계속 노출될 경우 질병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논문도 많이 발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과거 고소득을 자랑했던 밤농사도 송전탑 때문에 헬기농약 살포 불가, 노후한 노동력 등으로 대부분 고사됐다”며“집과 부동산을 처분하려고 해도 매입하려는 사람이 없어 죽지 못해 산다”고 덧붙였다.

종합하면 지난 34년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영향조사 등이 없었고, 변전소 건립 이후 삶의 질이 떨어져 기본권이 침해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청원은 지난 5일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을 시작으로, 정현복 광양시장과 서동용 국회의원에게 이어졌다.

시 관계자는“현재 성명 내용을 검토 중이지만 법제화된 사안이 아닌 만큼 지자체의 예산 성립 등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며“한전 측의 입장을 문의했지만 아직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난 12일 현장을 찾아 주민들을 만난 서동용 의원 측 관계자는“당시 법제화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고, 건강역학조사 등을 위한 예산을 세워달라는 민원이었다”며“하지만 지자체가 예산을 마련할 수는 없고, 용역을 통한 결과를 내놔도 자료에 대한 신뢰는 한전이 검토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덧붙여“한전에서 관련 예산을 성립해야 하는 사안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례가 있는지 확인 중에 있다”며“조만간 한전 측과 접촉해서 주민들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