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면 받는 플랜트노조…“집회 막아 달라”국민청원까지
외면 받는 플랜트노조…“집회 막아 달라”국민청원까지
  • 이정교 기자
  • 승인 2020.08.31 08:30
  • 호수 87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청원동의 2269명 돌파
노조, 포스코센터서 기자회견
대규모집회에 지역사회‘싸늘’
플랜트노조 전동경서지부 노조원들이 지난 19일 시청 청사내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이를 막으려는 경찰과 충돌하는 모습.
플랜트노조 전동경서지부 노조원들이 지난 19일 시청 청사내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이를 막으려는 경찰과 충돌하는 모습.

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이 올해 임단협을 위한 파업에 들어갔지만 지역사회의 반응이 차갑다. 코로나19 확산 위기감이 팽배한 시기에 연이은 대규모집회로 인한 불편과 불법 폭력행위 등이 반감을 사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이 지난 24일 아침 11시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파업 장기화에 따른 포스코의 책임’을 촉구했지만, 26일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대규모 집회를 막아달라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왔다.

전남 동부권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늘고 있기 때문에 정부 지침보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며 살고 있다는 청원인은“혹시 모를 감염 위험에 가족은 물론 지인, 회사 사람들도 불편하지만 절제되고 단순한 생활 동선을 유지하고 있다”고 자신을 밝혔다.

이어“지난주부터 붉은 옷과 대형 스피커로 무장한 수천명이 왕복 6차선 도로를 점령하고, 시민들의 안전과 불편은 무시한 채 이곳저곳을 누비고 있다”며“모 회사의 건물을 봉쇄하고, 수백명의 시위대가 시청에 무단 침입해 경찰과 대치했다는 기사도 있었다”고 성토했다.

청원인은“자신들의 권익과 복지향상도 중요하지만 수십만 시민들의 불편함과 불안함, 무엇보다 코로나19 확산 시기에 위험한 집회를 강행해야 하는지 묻고 싶다”며“지역사회의 안전과 질서를 조금이라도 생각한다면 대규모 시위는 하루 빨리 사라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시민 교통안전과 코로나19 위협 시기에 대규모 집회가 정당한가 △정말 합법시위고, 지자체는 시위를 허락했어야만 했나 △질서유지에 앞장서야 할 경찰은 본분을 다하고 있는가 등을 꼬집었다.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와중에 대규모 집회를 이어가는 플랜트노조의 집회를 막아주십시요’라는 이름의 청원은 지난 27일 기준 2269명이 동의한 상태다.

한편 포스코센터 앞에서 진행된 플랜트노조의 기자회견은 이종화 전국플랜트건설노조 위원장, 이재권 전동경서 수석지부장, 장옥기 전국건설산업노조연맹 위원장, 김재하 민노총 비상대책위원장 등이 발언을 이어갔다.

이들은“코로나19로 엄중한 시국임에도 파업 투쟁을 불사하는 것은 그만큼 생계 위협이 절박하기 때문”이라며 “플랜트 노동자들은 오랜 숙련기간에도 불구하고 저임금을 강요받아왔고, 청년들이 기피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파업투쟁은 포스코의 설비투자 긴축정책으로 인해 촉발됐고, 투쟁을 멈추게 할 책임은 포스코에 있다”며 “직접 나서 저임금 문제를 해결하고, 장기적으로 낙찰가 하한제를 도입해 적정 임금과 건설업 생태계를 복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플랜트노조 노동자 저임금 등 현안문제 포스코 직접 해결 △안전한 일터 위한 설비개선 △낙찰가 설계가격 90% 이상 제한하는 하한제 도입 등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