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변전소 이전하라”…뿔난 죽림리 주민들
“광양변전소 이전하라”…뿔난 죽림리 주민들
  • 이정교 기자
  • 승인 2020.10.16 17:36
  • 호수 88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변전소피해대책위‘기자회견’
청와대·한전 앞 1인 시위 ‘경고

광양읍 죽림리 임기·쌍백·억만마을 주민들이 지난 15일 광양변전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전을 향해 자기장 영향조사 등을 촉구했다. 수용하지 않을 경우 청와대와 국회, 한국전력 본사 앞 등에서 무기한 1인 시위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앞서 지난 8월에도 市·시의회·서동용 국회의원에게 차례로 청원을 넣고, 한전 측의 정서적·신체적 영향, 재산권 피해조사 등을 위한 예산 성립 및 조례·법제정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30여년 간 마을이 황폐화되고 있음에도 정치권, 행정에서 별 다른 답변이 없어 주민들이 발 벗고 나섰다고 설명했다.

3개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광양변전소피해주민대책위는 △고압철탑 지중화 △인근 주민에 미치는 전자계 자기장 영향조사 △송전선로 발생 전자계 자기장 주민 건강 역학조사 △인근 지역 재산권 피해 조사 △수용하지 않을 시 변전소 이전 등을 한전에 요구했다.

또한 시와 시의회에게 △적극적인 주민피해 대책 협의 △조사 시 대책위 추천 조사위원 참여 등을 촉구했다.

아울러 지난달 20일은 광양읍사무소에서 시 관계자, 한전 관계자 등과 함께 대책위가 만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전자계 노출로 인한 주민건강 역학조사 △지가하락 및 토지거래 제한 등 재산권 피해조사 △변전소 송전선로 개보수·증설 시 사전협의 또는 통보 등을 요구했다.

이에 한전 측은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송전선로 전자파 인근 주민 발암성 연구 결과 암 발생 연관성이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한 송·변전 설비 개보수와 증설은 관련법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하는 중이고, 전달받은 청원은 내부 검토하겠다는 답만 되풀이해 주민들의 공분을 샀다.

시 역시 한전 측에게 과거 2차례 역학조사로 관련성을 부인하는 것은 잘못이고, 지역 특수성을 고려한 역학조사 수용 및 한전 비용부담을 요구했다.

더불어 주민들의 요구사항과 설비 증설 등 사전협의 등 민원에도 응하라고 덧붙였다.

이후 한전에서 보낸 공문을 보면 결국 주민건강 역학조사 등은 수용 불가하고, 형평성 있는 송·변전설비 주변지역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며, 광양변전소의 경우 기준단가의 1.5배를 적용하고 있다고 회신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1987년 전두환 정권 때 어떠한 목소리도 낼 수 없었고, 인근 마을은 40여개의 고압철탑에 둘러 쌓였다”며“밤재배 등으로 평화롭게 살던 마을이 땅 매매도 이뤄지지 않는 지역이 됐다”고 성토했다.

이어“현재도 정신적 스트레스로 10명의 주민들이 투병 중이고, 60여명이 각종 암으로 사망했다”며“요구조건이 수용되지 않으면 청와대, 국회 등에서 무기한 1인 시위와 함께 전국의 유사한 피해지역 주민과 연대해 투쟁 하겠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