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눈] 청소년이해[1] 청소년의 호칭
[시민의 눈] 청소년이해[1] 청소년의 호칭
  • 광양뉴스
  • 승인 2020.11.06 17:25
  • 호수 8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운
광양YMCA 사무총장
김정운광양YMCA 사무총장
김정운광양YMCA 사무총장

청소년은 누구이며 어떻게 정의하고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할까?

청소년인권센터(광양YMCA가 운영하는 가출 및 가정폭력피해 청소년 보호)에는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으로 가정을 떠난 다양한 청소년들이 찾아온다. 청소년과 부모를 상담하면서 느끼는 것이 바로 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일어나는 갈등이 결국 가정폭력과 가출이라는 문제로 표출되었다. 이 글을 통해 청소년들을 이해할 수 있는 작은 걸음이 되길 바란다.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의 연령과 호칭을 법에 따라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 청소년기본법에는 9세~24세로 정의하고 청소년이라 부른다, 청소년보호법에는 19세 미만으로 청소년, 아동복지법에는 18세 미만으로 아동, 근로기준법에는 15세~18세 미만을 근로연소자, 민법은 19세 미만으로 미성년자라 정의하고 있다. 소년법은 19세 미만으로 소년이라고 부르며, 형법에서는 14세 미만으로 형사미성년자라 부르고 있다. 청소년의 호칭을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adolescence(심리적 측면에서 청소년을 설명)

청소년이란 본래‘어른으로 성장함’을 일컫는 라틴어에서 파생되었다. 과거 서구 중세시대에 시골에서 도시로 돈을 벌기 위해 출가하는 시기의 사람들을 일컫는 말로‘스스로 성장하는 사람’이라는 의미가 있다. 현재 우리가 청소년을 성인을 준비하는 시기로 사회적으로 의존적이고 비자립적 존재로 바라보는 관점과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1904년 Staniney Hall은 adolescence 시기는 아동기와는 다른 사회 정서적 변화와 갈등을 겪는 발달 시가로 질풍노도적 특성으로 상징되는 심리 정서적 혼란과정이라고 설명한다. 불안정한 정서와 행동은 발달과정상 나타나는 자연적인 필수 현상이라는 것이다.

2. puberty(신체 생리적 측면에서 청소년 설명)

우리가 흔히 부르는 사춘기라는 개념으로 성숙기, 결혼 적령기라고도 불린다. 사춘기는 주로 청소년기의 생리적 전이과정 특히 생식기능의 발달 시기를 일컫는 용어이다. 또한 사춘기는 인간의 인생주기 중에서 생리적 출산이 가능한 시기를 가리키는 말로 존재해 왔다. 따라서 사춘기는 생리적 출산이 가능한 시기로 성장기 소년 소녀에게 나타나는 광범위한 신체적 변화 시기를 말한다.

3. youth(사회적 지위와 역할 측면에서 청소년을 설명)

youth는 역사적으로 아동기보다는 늦게 출현한 서구 사회적 개념으로 다양한 사회역사적 상황에서 성인으로의 전이과정, 사회적 관계망, 또래집단들과 더불어 표출하는 문화양상들에 근거한 시기적 특성을 상징하는 개념으로 본다.

4. teenager(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청소년을 설명)

1900년 초만 하더라도‘teenager’라는 용어는 존재하지 않았다. 즉 그 당시에도 10대는 존재했지만 10대 집단들이 보여주는 독특한 문화와 공유된 생활양식은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teenager’는 10대들의 소비성향, 패션, 음악 등 대중문화 양상과 생활양식을 함축하여 청소년을 설명하는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