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2차 긴급재난생활비‘물밑 검토’
광양시, 2차 긴급재난생활비‘물밑 검토’
  • 김호 기자
  • 승인 2020.12.28 08:30
  • 호수 8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차 추경 통해 재원 확보
이르면 3월, 늦어도 4월 전망
시민 1인당 30만원선…450억
市,“코로나 추세 지속시 추진”

광양시가 지난 4월, 1차 긴급재난생활비 지급에 이어 2차 긴급재난생활비 지급을 물밑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아직 수면 위로 떠오른 계획은 아니지만 내년 3월 추경을 통해 재원을 확보하고, 이르면 3월 늦어도 4월에는 지급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급 방법은 지난 4월과 마찬가지로 시민 1인당 지급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금액은 30만원 선(450억원)이 될 것이란 예측이 지배적이다.

다만 정부나 전남도 재난지원금처럼 세대원수 별 지급도 배제할 수 없어 추진상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광양시는 규모나 시기, 방법, 대상 등 검토에 들어간 것은 아직 아무것도 없다고 일축했지만, 코로나가 이 상태로 지속된다면 지원을 검토해야 하지 않겠냐는 것에는 동의했다.

즉 광양시의 쌈짓돈이라고 할 수 있는 세수 등의 가용재원을 사용해야 하는 만큼 시 입장에서는 재원 마련이 큰 부담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시의회를 통과해야 하는 절차도 있어 신중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들이나 자영업을 하는 시민들을 위해 검토해야 할 단계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시 관계자는“코로나19 확산 추세가 지속된다면 시민들과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의 생계에 미치는 타격은 막대할 것”이라며“생계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긴급재난생활비 일환으로 지원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보여져 정부의 추경과 도 추경을 주시하면서 대응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마동에 사는 A씨는“광양시의 추가 긴급재난생활비 지원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게 사실”이라며“지난 봄에 광양시가 지급해 준 지원비는 가뭄의 단비 같아 금방 지출하게 되더라. 그 덕분에 지역 소상공인들도 많은 도움이 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은“1차 지원금 이후 2차 지원금 이야기가 나온 지 상당한 시간이 흐른 것 같은데, 시기적으로 지급 결정이 늦어지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며“올해 안에는 2차 지원금이 풀릴 것으로 기대했다. 지금이라도 2차 지원금을 지급한다면 그래도 광양시 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지난 4월 전남 최초로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경제 상황을 극복하고 시민들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광양시민 1인당 20만원(전액시비 304억원)의‘광양시 긴급재난생활비’를 광양사랑상품권카드로 지급했다.

예산은 광양시의회 임시회에서 추경예산과 조례안 승인 절차를 거쳐 편성됐다.

당시 광양시 긴급재난생활비 지급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광양시민 80.5%가 만족했고, 지역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약 11% 회복된 것으로 분석됐으며, 경제적 파급효과 측면에서도 각종 유발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