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협회 부수조작사태, 언론개혁 중대과제 삼아야
ABC협회 부수조작사태, 언론개혁 중대과제 삼아야
  • 김양환 기자
  • 승인 2021.03.29 08:30
  • 호수 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지연, 정부 특단대책 촉구‘성명’
신문산업, 정상화 노력 시작‘요구’

전국 풀뿌리 지역주간신문 연대모임인 (사)바른지역연론연대(회장 이영아)가 지난 1일 유료부수 인증기관인 ABC협회의 부수 조작 의혹을 규탄하고 해체를 촉구하는 성명에 이어 또다시 정부의 특단 대책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바지연은 성명을 통해“ABC협회와 신문업계 간 관행적인 공모’, 이것이 지난 16일 문화체육관광부의 검사결과 발표를 통해 나온 결론”이라며“이는 인터넷에서 아무렇지 않게 판매되는 폐지로 부수를 조작하고 조작한 부수로 영향력을 증빙해 정부 예산과 기업 홍보비를 갈취한 거나 다름없는 죄로서 돈과 힘으로 결합해 민초들의 눈과 귀를 가린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앞선 성명서에서 언급했듯 ABC협회 부수인증은 그 자체로 엉터리였고 실효성 자체도 없었다”며“요란하게 쏟아졌다가 소리 없이 사라지는 이슈들처럼 매몰돼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현재 전국 시군단위 풀뿌리신문의 경우 신문 대부분을 우편발송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 부수가 고스란히 증명되고 있다.

그러나 ABC협회의 부수인증이 공공이든 기업이든 광고비 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어, 괜히 비용만 추가될 뿐이라는 불만이 오랫동안 이어져 왔다.

정부광고는 부수별로 A군, B군, C군으로 나누고 있지만 지자체 광고는 그런 기준 자체도 없기 때문이다.

이렇듯 아무 실효성 없었던 ABC협회의 부수인증을 해마다 적지 않은 돈을 주고 해왔던 풀뿌리신문들은 이번 사건에 충격과 분노가 클 수 밖에 없다.

바지연은 개선하고 개혁하겠다는 말로 ABC협회의 징계와 인적개선에 그치게 되면 면피용으로 똑같은 일이 반복될 공산이 크다며 특단의 대책을 요구했다.

바지연은“조례도, 원칙도, 기준도 없이 관행적으로 어떻게 지급되었느냐에 따라 부수와 상관없이 광고비가 책정되는 것이 현실”이라며“지난 16일 언론노조가 낸 성명처럼 정부는‘이번 사태를 계기로 해체에 준하는 조치들을 통해 ABC협회와 유료부수 공사제도를 혁신하는 동시에 신문산업 정상화 노력의 첫걸음을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사)바른지역언론연대는 광양신문을 비롯해 △거제신문 △경주신문 △고성신문(경남) △고양신문 △구로타임즈 △김포신문 △남해시대 △뉴스사천 △뉴스서천 △담양곡성타임스 △담양뉴스 △당진시대 △무주신문 △보은사람들 △부안독립신문 △서귀포신문 △설악신문 △성주신문 △순천광장신문 △양산시민신문 △영주시민신문 △영암우리신문 △옥천신문 △용인시민신문 △울산저널 △원주투데이 △인천투데이 △은평시민신문 △자치안성신문 △주간함양 △진안신문 △충남시사신문 △춘천사람들 △태안신문 △평택시민신문 △한산신문 △해남신문 △홍주신문 △횡성희망신문 등 지역신문 40곳이 소속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