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시장, 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 ‘입건’…민주당 제명
정 시장, 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 ‘입건’…민주당 제명
  • 김호 기자
  • 승인 2021.04.05 08:30
  • 호수 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침묵 일관에 시의회·시단협 입장표명 촉구
전남도당 직권조사 요청→탈당 선언→제명
긴박했던 ‘4월 2일’…진실 가려질 지 ‘관심’

정현복 시장이 본인 및 가족 소유 토지와 관련된 공직자 이해충돌 논란에 대해 지난 2일 모든 의혹들을 부인하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나서자, 지역사회의 촉각은 경찰 조사결과에 쏠리고 있다.

특히 최근 제기된 정 시장의 부동산 논란과 관련해 법적책임을 지게 될 일이 발생한다면 그 즉시 시장직에서 물러나겠다며 정공법을 들고 나와 그동안 제기됐던 의혹의 진실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본인의 부동산과 관련해 확인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른 언론보도 등을 통해 지역민심을 편 가르고 명예를 훼손시킨 것에 대해 끝까지 법적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한 것은 모든 의혹을 풀어낼 자신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황이 이처럼 걷잡을 수 없을 만큼 악화될 때까지 침묵으로 일관해 온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해명은 입장문에 담기지 않았다.

그렇다보니 소위‘골든타임’을 놓치면서까지 침묵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과 함께 당분간 부동산 의혹 논란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시의회, 부동산 의혹 관련 

정 시장 입장 발표‘촉구’

 

앞서 광양시의회는 지난달 30일 정현복 시장 및 가족 소유 토지와 관련된 공직자 이해충돌 논란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의혹에 대해 한 점 부끄럼 없이 시민 앞에 해명하고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더불어 집행기관을 견제·감시해야 하는 기능을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한 것에 대한 반성과 함께 이 같은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자성의 입장도 밝혔다. 

시의회는“최근 언론매체를 통해 정현복 시장 및 가족 소유 토지와 관련해 공직자 이해충돌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며“전남경찰청도 정 시장을 부패방지법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하고 수사에 착수했다”고 지적했다. 

시의회는“광양시의회 의원 일동은 사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시민의 알 권리 충족과 불신해소를 바라며 다음과 같이 입장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최근 논란에 대한 해명 요구와 함께 집행기관 또한 법과 원칙에 따라 투명하게 업무를 추진함으로써 시정 전반에 대한 공정성이 담보되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시단협, 부동산 의혹 논란

사실관계 명확히 설명‘요구’

 

광양시민단체협의회(광양YWCA, 광양YMCA, 광양환경운동연합, 광양참여연대)에서도 같은 날 정 시장의 의혹 해명 및 대시민 사과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시단협은“이 같은 정 시장의 공직자 이해충돌 논란과 함께 전남경찰청이 부패방지법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하고 수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사실 여부를 떠나 참담한 심정”이라며“정 시장이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부동산 관련 이해충돌 논란의 중심에 거론되고 있는 것에 한없는 실망감을 느낀다”고 주장했다.

정 시장의 부동산 이해충돌 논란 불똥은 광양시의회로도 튀었다.

시단협은“광양시 개발계획은 대부분 의회 심의를 거침에도 사전에 논란 여지를 확인치 못한 광양시의회 역시 이번 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시민들이 부여한 권한인 감시와 견제를 포기한 것에 대한 대시민 사과와 특별 대책을 강구하라”고 주장했다.

 

경찰, 광양읍 칠성리 땅 도로 개설 등

의혹 논란 본격 수사

 

경찰은 정 시장이 자신과 가족이 보유한 광양읍 칠성리 땅에 도로를 개설했다는 등 부동산 이해 충돌 의혹에 대한 고발장에 근거해 부패방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경찰에 따르면 사실관계 파악 검토 후 참고인과 정 시장도 차례로 조사할 예정이다.

또한 정 시장의 문중묘 인근에 100억원에 이르는 시비를 들여 도로공사를 진행 중인 것에 대한 특혜 여부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시장 부인에 대해서는 아파트 2채와 복합건물 2동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지난 2019년 당시 1순위로 광양지역 아파트분양권을 소유하게 된 경위에 대해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시장, 탈당 의사 전달 

민주당, 긴급 최고위‘제명’

 

정 시장은 지난 2일 입장문 발표와 함께 서동용 국회의원에게 민주당 탈당의사를 밝히고 전남도당에 탈당계를 제출할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전남도당이 앞선 1일 부동산 의혹을 당 대표 직속기구인 윤리감찰단에 보고하고 당 차원의 직권조사를 요청한 데 따른 대응이라는 해석이다.

전남도당은 정 시장이 본인과 아들 토지에 도로를 개설하고, 성황·도이 택지개발지구에 편입된 토지 보상을 대토가 아닌 현금으로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당 차원의 신속한 조사를 요구했다.

부동산 투기와 특혜 의혹 등이 불거져 1년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2일 오후 긴급 최고위원 회의를 통해“직위를 이용해 부동산 이익을 취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정현복 광양시장의 윤리감찰단 조사 불응, 탈당 의사를 피력한 점을 고려해 긴급하게 최고위를 통해 비상징계를 의결하고 제명 조치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