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산 산불 피해지, 자연복구 기다린다
가야산 산불 피해지, 자연복구 기다린다
  • 김호 기자
  • 승인 2021.05.03 08:30
  • 호수 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억 달하는 市, 재정 부담
산림훼손·민원발생 우려
피해면적, 축구장 7개
산불피해 경각심 필요

지난 2월 10일 발생해 4일 만에야 진화된 가야산 산불 피해복구 계획이 난항을 거듭한 끝에 자연복구로 가닥을 잡았다.

산불지역인 가야산이 제선충으로 인한 소나무류 반출 금지구역으로 복구시 막대한 예산(3억원)이 필요하다는 점과 각종 벌목작업 시 소음·분진으로 인한 민원 발생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특히 복구를 위한 작업로 개설 시 발생할 산림 훼손 우려와 환경단체 반대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더나가 산불피해 지역이 사유지라 민사소송이 발생할 우려가 있고, 복구를 한다고 해도 산주 동의를 구해야 하는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는 만큼, 조속한 복구가 필요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자연복구를 선택한 이유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산불 피해지가 사유지고, 대부분 30도 이상 급경사지라 피해복구 시 산림훼손이 불가피하다”며“더불어 생활권 지역이라는 점에서 소음·비산먼지 발생 등 민원제기 우려가 큰 만큼 자연복구에 의존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됐다”고 말했다.

즉 산림훼손 최소화와 민원 방지, 복구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다른 복구 방안에 비해 실보다는 득이 많다는 것이다.

앞서 광양시는 지난 2월부터 드론 촬영 및 현장 실사를 통한 가야산 산불 피해지 조사에 착수해 축구장 7개에 해당하는 29필지(5.1ha)의 피해면적을 확인했다. 

이후 산림청 및 전남도에 산림복구를 위한 지원 등 자문을 구했지만,‘국가재난지역’선포시에만 국비 지원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시는 자연복구 외에 생활권 등산로 주변 벌채 등 우선 복구 계획과 벌채 후 산주 및 시민 의견을 수렴해 경제·생태·환경적으로 가치가 높은 숲(참나무 식재 등)으로 복구 등의 방안도 검토했다.

그러나 이들 방안은 산주 등 이해관계 상충과 시 재정 부담에 따른 예산낭비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복구 계획에서 제외된 것으로 풀이된다.

광양시가 이처럼 가야산 산불피해지를 자연복구로 결정한 것을 계기로 산불 피해에 대한 경각심 필요가 재소환되고 있다.

지난 가야산 산불을 진화하기 위해 투입된 인원이 소방대원을 비롯한 시 공무원 등 1300여명에 달했고, 4차례에 걸친 뒷불 발생으로 진화에 애를 먹었던 기억이 생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원래 모습으로의 복구를 자연에 맡기게 되면 복구 기간이 수 십 년 이상 걸릴 수 밖에 없고 이를 바라봐야 하는 시민들의 시각적 불만 또한 클 것이기 때문이다. 

한 통계에 따르면 산불로 소실된 생태계를 복원하는 데는 30년 이상이 걸리고 생태계의 원상회복은 100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당국 또한“요즘 같이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산불 위험은 어느 때보다 클 수밖에 없다”며“특히 입산자의 소각·흡연·취사로 인한 실화는 잠정적 방화로 여겨지는 만큼 산불 예방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지난 2월 10일 발생한 가야산 산불은 초등학교 3~4학년 3명의 불장난(실화)으로 인해 비롯됐으며, 시는 과태료 부과를 검토했지만 형사미성년자 및 질서위반규제법 상 책임연령에 해당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