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추경, 7월로 연기…2차 재난지원금 지급도 늦어져
1차 추경, 7월로 연기…2차 재난지원금 지급도 늦어져
  • 김호 기자
  • 승인 2021.05.31 08:30
  • 호수 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6월에 해도 되는데
시, 시장 업무복귀 후 추진

정현복 시장의 업무공백이 통상 3월이나 4월에 진행됐던‘추경’이 6월에 이어 7월로 연기되면서 행정공백 현실화를 실감케 하고 있다는 목소리다.

특히 광양시 1차 추경안에 광양시가 올해 시민들에게 지급하기로 결정한‘광양시 2차 긴급재난지원금’승인 건도 포함돼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시민들의 기대감을 떨어뜨리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2차 재난지원금이 추석을 앞둔 9월에 가서야 지급될 전망이 나오면서 자칫‘지급시기 조율’을 통해 노렸던 최대 효과가 오히려 감소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더나가 재난지원금 지급은 시장이 결정하는 것이지만 이미 지급키로 내부조율이 된 만큼 굳이 정 시장 복귀 때 까지 미뤄야 할 필요가 있느냐는 것이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서는 광양시의회도 같은 입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서영배 시의회 운영위원장은“당초 시의회는 집행부에 5월 추경을 제안했었지만 집행부가 6월 추경을 원해 그렇게 하기로 했었다”며“시장의 건강 이상이 시민들을 불안케 할 수 있는 만큼 이럴 때 일수록 집행부가 시장 공백에 따른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시키는 차원에서라도 6월 추경을 강행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이어“추경을 7월로 연기했다는 것은 시스템으로 돌아가야 하는 조직이 정책 결정자 위주로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며“정 시장 또한 건강 관련 입장문을 통해 시정 당면업무는 부시장과 실·국장 책임하에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고 하지 않았냐”고 반문했다.

서 위원장은“현재 병원에 입원해 있는 정 시장은 건강이 가장 중요한 만큼 치료에 전념하는 것이 시민들을 위한 것”이라며“더불어 현 건강상태도 시민들에게 정확히 알리고, 회복해서 건강하게 복귀하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통상 3~4월에 1차 추경이 이뤄져 왔지만 일반화돼 있었을 뿐 법적 근거에 의한 것은 아니고, 언제든 추경이 필요하면 할 수 있는 것 아니겠냐”며“시장님의 부재가 길어지면 모르겠지만 곧 돌아오실 것으로 예상 돼 7월 임시회에서 추경 규모를 판단해 결정할 것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재난지원금 지급 여부 등 정책적 결정을 하는데 시장님의 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시의회와 협의도 필요한 만큼 현재까지는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