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장원 광양보건대 총장, 명예회복 ‘대학 복귀’
서장원 광양보건대 총장, 명예회복 ‘대학 복귀’
  • 김호 기자
  • 승인 2021.07.19 08:30
  • 호수 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소송 승소, 파면결정 취소판결
강력한 구조조정·지자체 협력 요청
교육부 방침 따라 대학 회생 매진
시에 예산지원 협조요청…市 난색
△ 광양보건대 전경
△ 광양보건대 전경

교육부 교원소청심사위원회와 학교법인 양남학원(전 이사장 한창근)을 상대로 제기한 행정소송에서 승소한 서장원 광양보건대 총장이 지난 8일 대학에 복귀했다.

서 총장은 대학 계약직원 채용 문제와 전 임시이사장과의 갈등 등으로 학교법인으로부터 징계를 받아 2019년 9월 8일 총장직에서 물러났으나, 대전지법으로부터 파면 결정 취소판결을 받아 1년 10개월 만에 학교로 복귀했다.

그러나 대학 현실은 총장 재임 당시 1000여명이던 학생이 400여명으로 줄어들었고, 간호학과마저 폐과된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또한 2018년부터 구성원들의 급여는 물론 공과금조차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재정이 열악한 상황이다.

△ 서장원 총장
△ 서장원 총장

서 총장은“교육부에서 파견된 임시이사장이 학교 정상화 노력은 기울이지 않고 인사 개입 등 사사건건 학교 운영에 개입했고, 이에 저항하는 총장과 임시이사장 간 갈등으로 이어지면서 학교 운영이 파국으로 치닫게 된 것”이라고 주장하며“대학이 풍전등화의 위기인 만큼 이 같은 소모성 논쟁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현재 학생장학금이 전면 제한되고 학자금 지원도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학생 수까지 급격히 줄어들어 전례 없는 위기에 놓여 있다”며“지난 6월 교육부 한계대학 발표에 의하면 지자체와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할 경우 서남대처럼 광양보건대도 2022년에는 폐교수순을 밟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대학에 따르면 서 총장은 현재 대학 회생을 위해 교육부에서 추구하는 강력한 구조조정을 통해 학생이 없는 학과를 통·폐합하는 방안과 함께 지자체의 협력을 구하는 대학 회생정책에 매진하고 있다.

이는 대학의 체계적 관리 및 혁신 지원 전략에 따라 강력한 구조조정을 통해 회생방안을 강구한 뒤, 광양시의 지원을 받거나, 지원 약속을 받으면 회생의 기회를 주겠다는 것을 교육부 방침으로 해석한 데 따른 것이다.

서 총장은 지난 13일 ‘광양시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지원조례’에 의거, 광양시와 광양시의회에 대학 회생방안을 제시하고, 법인사무국 운영비 5000만원과 함께 학생장학금 6억여원, 연구조성비 1억6000여만원, 실험실습비 1400여만원, 기타 보수비 4200만원 등 8억7000여만원의 예산지원 협조를 요청했다.

그러나 시는 △관련 절차이행 필요 △본예산 편성시기 미도래 △긴급재난생활비 추경 등으로 재원 마련 불가 등의 이유로 올해 하반기 지원에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