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난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최다…전국 1·2위
포스코, 지난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최다…전국 1·2위
  • 김호 기자
  • 승인 2021.07.19 08:30
  • 호수 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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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설비투자 약속 불구…저감 성과 미미
환경단체, 배출내역 공개…적극개선 요구
시민공동대응단, 관련 지원법률 제정 촉구
△ 광양만권 대기환경개선 시민공동대응단이 지난 14일 광양시청 앞에서‘광양만권 산단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제정을 촉구했다.
△ 광양만권 대기환경개선 시민공동대응단이 지난 14일 광양시청 앞에서‘광양만권 산단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제정을 촉구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가 지난해 전국 사업장 중 대기오염물질을 가장 많이 배출하는 기업이라는 불명예를 안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한국환경공단이 굴뚝자동측정기기(TMS)가 설치된 전국 648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2020년 대기오염물질 연간 배출량’을 측정한 결과에서 나타났으며,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는 나란히 전국 1·2위를 기록했다.

광양제철소는 2020년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먼지, 염화수소 등 총 1만9095톤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했는데, 이는 2019년 1만9420톤의 325톤(1.67%)을 저감하는 데 그친 수치다.

포항제철소는 2020년 총 1만5436톤, 2019년 1만7540톤을 배출해 2104톤(12.0%)을 저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같은 업종의 일관제철소인 당진 현대제철은 2020년 총 7720톤, 2019년 1만7832톤으로 전년 대비 1만112톤을 저감해 전년 대비 57%나 배출량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경우 1.7%, 포항제철소의 경우 13.6% 줄였고, 광양과 포항을 합하여 약 7%를 줄였다. 

이는 전국 사업장 총배출량이 2020년 20만5091톤, 2019년 27만7695톤으로 전년 대비 7만2604톤(35%) 저감에 비해 현저하게 낮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2020년 전국 17개 광역시도별 배출량에서 전라남도가 3만3599톤으로 전국 배출량의 16%를 차지하며 전국 광역시도 중 세 번째로 많은 양을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포스코가 그동안 1조원에 달하는 환경설비투자를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저감 실적은 미미한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광양환경운동연합이 지난 12일 전국적으로 총배출량이 전년 대비 35%가 줄었고, 현대제철의 경우 57%나 저감한 것과 비교해 포스코는 상대적으로 제자리걸음이라고 개선을 촉구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광양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모든 사업장에 적용되는 것이 아닌 굴뚝자동측정기가 설치된 배출구만 측정했다는 한계가 있지만, 압도적으로 가장 많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라며“포스코는 굴뚝자동측정기의 배출량 뿐 아니라 자가측정한 대기오염물질의 배출내역을 공개하고 보다 적극적인 개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와 관련 광양만권 대기환경개선 시민공동대응단이 지난 14일 광양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광양만권 산단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제정을 촉구했다.

시민공동대응단은“광양만권역은 광양제철소, 여수석유화학산단, 하동화력발전소, 폐기물 소각장 및 매립장 등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와 지속적인 도시개발에 따라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중금속 등과 같은 대기환경 오염물질이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며“제철소가 운영되고 있는 당진시와 포항시에서는 중금속의 주요성분과 농도 등이 매월 측정되고 있지만 광양시에는 중금속 측정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 중금속 측정기 설치와 조사를 요구했지만 최근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지난 4월 22일부터 28일까지 순천, 여수, 광양, 하동, 남해, 고성 지역주민들이 일주일간 미세먼지와 중금속에 대해 직접조사를 실시한 결과 남해와 여수 묘도, 하동, 고성 등 특정 몇 지점은 도시대기 측정소 결과보다 다소 높게 측정됐다”고 덧붙였다.

시민공동대응단은“광양시의회가 광양시 환경정책 기본조례를 개정해 광양제철소의 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저감을 유도해야 한다”며“온실가스 배출 및 대기환경 오염물질 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광양제철소 및 광양만권 산단 인근에는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한 여건이 조성되도록 정부와 지자체에 제도적 지원책 마련 등 광양만권 지역주민들의 피해 지원을 위한 최종적인 법 제정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