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가맹 규모로 본 광양 상권 현주소]
[온누리상품권 가맹 규모로 본 광양 상권 현주소]
  • 김호 기자
  • 승인 2021.12.06 08:30
  • 호수 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상권 활성화 위해, 가맹점 ‘확대’ 시급

광양 가맹점, 5개 시장 내 187곳

여수·순천의 1/8 수준 불과

시의회 행감, 해결 방안 주문

市, 내년에 확대 방법 찾을 것

광양지역 상당수 자영업·소상공인들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등록을 원하지만 가맹점 등록 요건을 갖추기 힘들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법상 미가맹점들은 고객들에게 온누리상품권을 받을 수 없지만, 고객의 결재 요구를 거부할 경우 고객이 떠날 것을 우려해‘울며 겨자 먹기’로 받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렇게 받은 온누리상품권도 미가맹점은 환전이 어려워 음성적인 유통의 유혹에 노출될 수 있다.

더나가 온누리상품권은 광양사랑상품권과 달리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고 유통 규모도 상당히 크기 때문이다.

이는 단순히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확대 차원의 문제를 넘어 인구 늘리기나 지역경제 활성화와도 직결되는 문제로 볼 수 있는 만큼, 광양시를 비롯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광양시(인구 15만명)는 현재 5곳의 전통시장 내 187개 상점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돼 있으며, 온누리상품권(지류 기준)을 사용할 수 있는 전통시장은 광양5일장·광양상설시장·광영상설시장·옥곡5일장·중마시장 등에 불과하다.

반면 순천시(인구 약 28만)의 경우 22곳(1457개 상점)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온누리상품권(지류 기준) 사용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사용처는 웃장·아랫장·역전시장·중앙시장 등 5곳의 전통시장 외 신대·연향·금당·중앙·조례·왕지·장천·중앙동·문화의거리·순천대 등 시장이 아닌 17곳의 도심권상점가 등이다.

여수시(인구 약 28만)의 경우는 지리적 특성상 수산시장이 다수 자리하고 있지만 진남상가·현대상가·흥국상가 등 도심권 상가에서도 온누리상품권(지류 기준) 사용이 가능하다.

여수지역은 17곳(1527개 상점)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가능하며, 목포시(인구 약 22만)도 9곳(1176개 상점)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가능하다.

이들 도시들과 광양시를 비교하면 인구수는 7만에서 13만명의 차이를 나타내지만, 가맹 상점 수는 6배에서 8배에 육박한다.

가맹점 등록기준 충족 상권 없어

현재 전통시장을 제외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등록 조건은‘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상(소상공인기본법 제2조)’기본적으로 지자체장이 지정한 골목형상점가에 해당돼야 한다.

광양시 조례상(제1819호 29~30조) 해당 조건은 △해당구역 내 상시영업 상인 1/2 이상 동의 △토지 소유자 1/2 이상 동의 △건축물 소유자 1/2 이상 동의 △2000㎡ 내 30개 이상 점포 밀집 등이다.

문제는 이 같은 골목형상점가 요건을 충족한 곳이 광양시에는 전통시장 외에는 찾아보기 힘들다는 데 있다.

이는 비단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여부만의 문제가 아니다.

15만 광양시, 그리고 5만 인구를 보유한 광양읍과 중마동 지역상권에 동력이 집중돼 있지 못하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광양시 도시계획 및 지역상권 활성화 정책, 지역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육성정책이 어딘가 잘못 꼬여있다는 반증이라는 지적이다.

이 같은 문제 제기는 현재 진행 중인 광양시의회 총무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거론됐다.

지난 2일 문양오 의원은 지역경제과를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광양지역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확대에 대한 해결책을 주문했다.

문양오 의원은“코로나19로 인해 경제 활성화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전통시장이 아닌 상점가에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며“광양지역이 구조적으로 전통시장을 제외하고는 밀집상가 요건이 어렵지만 광양지역 소상공인에게 도움을 주는 차원에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확대를 위한 상권활성화 용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이화엽 지역경제과장은“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며“제안하신 사항에 덧붙여 내년 4월 시행될‘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에 관한 법률’상 지역상생구역 및 자율상권구역 지정을 통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확대가 가능한 방법을 찾도록 조사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