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멸종위기종 서식지에 송전탑 안돼”
환경단체 “멸종위기종 서식지에 송전탑 안돼”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1.12.10 18:11
  • 호수 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정보호종 노랑부리저어새 확인
전문가 합동조사·보호대책 요구
초남~율촌 송전선로 지중화 주장
녹색연합이 9일 세풍저류지 현장에서 확인한 천연기물(제205-2호)이자 멸종위기 법정 보호종 2급인 노랑부리저어새.
녹색연합이 9일 세풍저류지 현장에서 확인한 천연기물(제205-2호)이자 멸종위기 법정 보호종 2급인 노랑부리저어새.

전남 광양지역 환경단체가 10일 ‘광양항~율촌 송전선로’의 지중화와 함께 이 구간의 멸종위기 보호종의 서식지 보호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광양만녹색연합은 이날 성명을 통해“한전의 154kV 광양항~율촌 송전선로 건설사업이 초남 앞바다의 세풍 저류지(철새도래지) 경계면에 개발되고 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단체는“세풍 저류지는 광양 동천과 서천의 하천 생태의 건강성을 유지해 줄 수 있는 연안생태계의 관문”이라며“이곳은 국립생태원(2018)과 국립생물자원관(2019)이 조사한 자료에서 물수리, 노랑부리저어새, 원앙, 큰고니 등 17종의 법정 보호종이 조사된 곳”이라고 밝혔다.

이어“겨울철이면 인근 순천만에서 집단으로 겨울을 보내고 있는 흑두루미 등이 종종 관찰되기도 한다”며“이곳에 수십미터 높이에 달하는 송전선로와 송전선이 거미줄처럼 연결된다면 중대형 조류들의 생명을 위협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세풍발전협의회의 환경 민원을 접수해 12월 9일 세풍 저류지를 조사한 결과 천연기념물 제205-2호이자, 멸종위기 법정 보호종 2급인 노랑부리저어새 4마리를 확인했고 다른 지점에서 한 마리가 추가로 조사됐다”며“세풍 저류지에는 12월부터 2월까지 노랑부리저어새를 비롯해 큰고니, 원앙 등 중대형 멸종위기 보호종 들이 추가로 날아올 것으로 예측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한전은 단 한 차례의 송전선로 주변 1km 내 동식물 조사를 통해 멸종위기 보호종인 삵과 수달 등이 있는 것을 조사했지만, 서식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했고, 단 하루 현지조사를 통해 멸종위기 보호종이 조사되지 않았다는 부실한 환경영향평가를 영산강 유역환경청에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광양시에 주민들이 인정할 수 있는 전문가와 함께 합동조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환경영향평가 협의기관인 영산강유역환경청도 한국전력공사의 부실한 환경영향평가를 협의한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사업 인가기관인 광양시를 향해“한국전력공사와 하루빨리 멸종위기 보호종 서식지 보호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애써 이룬 지중화 사업의 의미조차 살피지 못한 안일한 행정적 태도에서 벗어나 합동조사를 통해 조사 결과에 따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광양시는 보호종들이 안전하게 서식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기까지 송전선로 공사가 집행되지 않도록 행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한전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송전선로 개발을 멈추고 당초 계획했던 지중화 사업으로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광양항~율촌 154kV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당초 공사 구간 중 초남~율촌 구간을 지중화로 계획됐지만 지난 2월 지상화(송전탑)로 설계가 변경돼 광양시의 인가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광양시는 주민 의견수렴이나 추후 발생할 사회적 갈등 및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송전선로 변경 계획을 승인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