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산단 대형사고, 긴장하는 ‘광양’ …방지 대책 고심
여수산단 대형사고, 긴장하는 ‘광양’ …방지 대책 고심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1.12.17 18:20
  • 호수 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잊을만하면 터지는 인명사고 소식
수 십 년 이상 된 산단 설비 ‘불안감’
노조, 건설안전특별법 제정 요구

최근 여수국가산단에서 대형 폭발·화재로 3명의 현장 노동자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해 지역 사회에 충격을 줬다. 

잊을만하면 터지는 사고에 여수시는 물론 광양지역도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고, 행정당국이나 산단 입주업체들의 사고 예방다짐과 노력 약속도 무색해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여수나 광양산단의 경우 수십년 이상된 설비라는 점을 감안할 때 앞으로 추가 사고가 없다고 보장할 수 없어서다.

지난 13일 여수시 주삼동 이일산업에서 발생한 폭발·화재사고는 3명의 희생자를 냈다. 

소방당국은 무인방수탑차와 소방드론 등 최첨단 장비와 화재 진압 및 구조요원 등을 총동원해 입체적 화재진압 작전을 펼쳤다. 

당시 화재 진압에는 인근 시·도 소방본부와 중앙 119화학 특수구조대, 여수산단 자체소방대의 고성능 화학차 등 장비 70여대와 500여명의 인력이 투입됐다.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공장 주변에는 약 70여개의 각종 위험물 탱크가 있었다는 점에서 진화가 늦어질 경우 대형 2차 사고로 확대될 수 있었던 아찔한 상황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가 난 업체는 지난 2004년에도 비슷한 사고 노동자 2명이 다치는 등 여수산단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89건의 안전사고로 25명이 숨지고 140명이 다치는 등 안전사고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광양산단에서도 지난해 11월24일 산소가스밸브 폭발사고로 3명이 숨지는 대형사고가 났고, 2019년에는 컨테이너부두에서 안전사고로 1명이 숨지는 등 비슷한 유형의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 

이 때문에 시설관리나 유지를 맡고 있는 입주 업체들의 관리소홀이나 안전수칙 준수에 대한 책임론 역시 여전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전국플랜트건설노조와 전국플랜트건설노조 여수지부, 전동경서지부는 지난 15일 여수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국가산단의 안전은 국가가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하루 평균 6명의 노동자가 세상을 등지는 안전 후진국이 바로 대한민국”이라며“이 순간에도 한 가정의 가장이자 누군가의 자녀가 일터에서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사고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이번 이일산업의 사고는 국가산업단지의 살인이자 산단의 안전을 책임져야할 정부와 각 부처의 나태함이 저지른 살인”이라며“정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 방지대책 마련과 더불어 건설안전특별법을 제정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