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정되지도 않았는데’...재난지원금 준다고 알린 광양시의원들 ‘눈총’
‘확정되지도 않았는데’...재난지원금 준다고 알린 광양시의원들 ‘눈총’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1.0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의원들, SNS에 “30만원 지급”
시민들, “사실이냐” 진위 확인 소동
참여연대 “해당 의원들 공개 사과해야”
재난지원금 지원 사실을 알리는 내용의 SNS글 갈무리.(독자 제공)
재난지원금 지원 사실을 알리는 내용의 SNS글 갈무리.(독자 제공)

 

일부 광양시의원들이 아직 확정되지도 않은 광양시의 3차 재난지원금 지급 소식을 성급하게 SNS에 올려 시민단체의 비판을 받았다.

7일 광양참여연대에 따르면 전날 오후 SNS에 광양시가 설 명절 이전에 재난지원금 30만원을 지급한다는 소식이 카카오톡과 광양지역 네이버밴드 등에 올라왔다.

SNS에는 ‘2022년 1월 10일 기준, 주민등록된 시민을 대상으로 1인당 30만원을 지급하며 지급일은 1월 24일부터 28일까지...단말기 없는 노점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온누리상품권을 발행하여 지급(카드 25만원, 온누리상품권 5만원)한다’는 구체적인 내용이 담겼다.

이 소식은 삽시간에 시중으로 퍼지며 시민들은 진위 여부를 묻는 등 한바탕 소동이 일었고, 광양시는 물론, 의회와 언론사에도 소문의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문자와 전화가 빗발쳤다.

이번 소동의 진원지는 광양시의회 일부 의원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광양시는 지난 6일 3차재난지원금 지원 계획을 임시회에 상정하기 위해 사전 보고했고, 일부 의원들이 확정되지 않은 사실을 유포했다.

이들은 “시민들에게 좋은 소식인 재난지원금 지원을 신속하게 알리기 위한 것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사려 깊지 못한 판단이었다”고 몸을 낮췄다.

최대원 광양시의회 총무위원장도 “아직 의회에서 심의도 되지 않았고, 의결되거나 확정된 것이 아니다”며 재빨리 진화에 나섰다. 최 위원장은 “구체적인 지원금액, 지원방법, 지원시기 등 충분히 검토해 시민들이 행복한 명절을 보낼수 있도록 최대한 빨리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소동과 관련 광양참여연대는 7일 오전 논평을 통해 “확정되지도 않은 사안을 가지고 의원들이 확정된 것처럼 SNS를 통해 무분별하게 퍼뜨리면서 시민들이 혼란에 빠진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참여연대는 △광양시는 3차 긴급재난생활비 지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광양시민에게 즉각 공개할 것 △일부 의원의 신중하지 못한 행동으로 시민들을 기만한 행위에 대해 광양시민에게 즉각 사과할 것 △광양시의회는 내부 정보를 이용한 비공식적인 해당 행위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처럼 3차재난지원금 지원 계획에 대해 집행부와 의회가 충분의 협의하고 있고, 의원들이 확정적으로 이 소식을 알린 것을 고려하면 조만간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확실시된다. 다만 재난지원금 지원 소식이 시중에 퍼진 만큼 불법적인 주소 이전 등 부작용을 방지를 위해 지원 대상자 선정 조건에 대한 광양시의 세밀한 점검이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