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소 주변 ‘생활환경피해’ 조사 시행
제철소 주변 ‘생활환경피해’ 조사 시행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1.10 08:30
  • 호수 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연합·환경사회학회·성공회대
광양·포항제철소 인근 지역 대상
2~3월 조사거쳐 5월 결과 발표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올해 상반기 생활환경피해 조사사업이 전개된다.

(사)광양만녹색연합과 한국환경사회학회, 성공회대 사회과학연구소는 지난 6일 전남도립미술관에서 공동으로 주민설명회를 열고 제철소 주변지역의 공해 및 생활환경피해 조사 추진계획을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는 광양지역과 여수 묘도를 비롯해 경북 포항과 경남 하동 지역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MBC의 ‘공해2021’ 다큐멘터리 상영, 성공회대 김민정 박사의 ‘제철소 주변지역의 공해와 환경불평등’에 대한 강의, 공해피해의 법적구제 방안 설명, 익산 장점마을 사례 소개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진행하는 피해 조사사업은 제철소 주변 조사와 더불어 지역주민 권익보장에 관한 입법운동도 함께 진행된다. 사업기간은 2021년 12월부터 2022년 8월까지다.

구체적인 조사 지역은 광양시와 포항시, 여수 묘도, 경남 하동과 남해지역이며 올해 1월까지 연구계획을 작성하고 오는 2월~3월까지 조사를 진행한다.

조사 방법은 피해 지역 주민 설문과 심층 면담, 녹취기록, 분석 등의 형식을 취한다. 이후 4~5월까지 조사결과 보고서를 도출하고 5월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조사를 진행하는 3개 기관단체는 이날 주민설명회에 앞서 1~3차 사전 간담회를 진행했으며, 향후 생활환경피해 조사 홍보 및 대상자를 모집하고 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생활환경피해 조사 및 홍보 대상자는 지난 7일부터 오는 20일까지 모집기간을 거쳐 21일부터 25일까지 대상자를 심의하고 1월 26일 선정해 개별 안내한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서 ‘제철소 주변지역의 공해와 환경불평등’에 대해 강연을 한 성공회대 김민정 박사는 “제철소 주변 주민들의 피해는 자본주의 산업구조 시스템과 사회경제적 구조로 인한 결과”라며 “주민에게 피해를 강요하고 부를 축적하는 산업자본의 책임은 물론 이를 비호하는 국가와 지방정부의 책임도 크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자본주의사회에서는 필연적으로 공해가 발생하고, 누군가는 피해를 당하고 있다”며 “이에 맞서는 피해 주민들은 ‘내게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느냐’고 한탄하지 말고 가습기 피해자들처럼 ‘내몸이 증거다’라고 당당하게 이야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피해자를 기억하고 잔인한 참사의 심각성을 알릴 때 다시는 이런 피해가 생기자 않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를 분명하게 밝히는 작업이 필요하고, 인근 주변 지역 주민들까지 힘을 합쳐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