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여순사건 신고접수 담당자 ‘사전교육’
市, 여순사건 신고접수 담당자 ‘사전교육’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1.14 17:22
  • 호수 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상규명 및 희생자·유족 신고
21일부터 읍·면·동 신청 가능

광양시가 지난 12일 ‘여순사건’ 읍면동 신고접수 담당자 20명을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실시했다.

광양시청 상황실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오는 21일 시행되는 ‘여수·순천 10·19 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을 대비해 마련됐다.

여순사건 특별법은 2001년 최초 발의 이후 20여년이 지난 2021년 7월 20일 정식으로 제정됐으며 1948년 사건 발생 이후 73년이 지난 뒤에야 희생자들이 명예를 회복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교육은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됐으며, 1부에서는 최경필 여순10·19 범국민연대 사무처장이 여순사건에 대한 역사교육을 실시했다.

최 처장은 여순 사건의 배경과 진행 과정, 피해자, 사건 발생장소 등을 설명하며 읍면동 담당자들이 신고접수에 앞서 여순사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 수 있도록 했다.

2부 교육은 행안부 여순사건위원회 설립준비단의 손승영 주무관이 진행하며 여순사건 신고접수 지침 중 진상규명 신고 접수방법, 희생자·유족 신고 접수방법, 사실조사 요령 등을 중점적으로 안내했다.

특히 고령의 신청자들을 상대로 읍면동 신고접수 담당자가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을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광양시의 특수성을 고려하면 아직도 숨은 피해자가 많을 것으로 보여 이들을 최대한 발굴하는 데 힘을 쏟을 계획”이라며 “사실조사를 위해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향후 전남 실무위원회와의 협의는 물론 읍면동과의 실무 조율을 통해 피해자 신고접수에 차질이 없도록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여순사건 희생자, 유족 등은 오는 21일부터 읍면동사무소 민원창구에서 여순사건 진상규명 신고 및 희생자·유족 신고를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는 민원창구에 비치될 예정이며, 전라남도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