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정되지 않은 재난생활비 지급 알려 비난 받은 시의회] 시의장, 달랑 ‘한 문장’ 사과
[확정되지 않은 재난생활비 지급 알려 비난 받은 시의회] 시의장, 달랑 ‘한 문장’ 사과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1.14 17:27
  • 호수 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행부엔 “사전 논의 없었다” 날 세워
시민단체 “진정성 없는 사과” 평가절하

확정되지도 않은 3차 긴급재난생활비 지급사실을 미리 SNS에 올려 ‘성급했다’는 비난을 받은 광양시의회가 진수화 의장의 개회사를 통해 사과했다.

하지만 시민단체는 사과에 진정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은 지난 14일 열린 제306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개회사를 통해 ‘3차 긴급재난생활비’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시의회는 시민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3차 긴급재난 생활비 지급 필요성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시민여러분께 작은 위로와 힘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 “제3차 재난지원금 지급 관련,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에 지급시기, 금액 등에 대해 사전 어떠한 협의도 하지 않고 시의회 안건 제출 기일 하루 전에 일방적 통보식의 보고와 지급계획의 대시민 발표에 대해서는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광양시를 겨냥했다.

성급한 재난생활비 지급 논란에 대해서는 단 한 문장으로 사과했다.

진 의장은 “의결되지 않은 안건에 대해 일부 시의원의 SNS 홍보로 인한 신중하지 못한 행동으로 시민들을 혼란에 빠트린 점에 대해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같은 사과에 대해 광양참여연대는 “시민의 대변자라고 외치는 의회 의장의 사과에 진정성이 없다”며 “시민을 위해 일하는 광양시의회라면 사과문을 통해 시민들께 정중히 사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임시회 개회사에 살짝 넣어 사죄한다고 말하는 것이 개회사인지, 사과문인지 의문이 든다”며 “시민들이 대혼란을 겪은 것을 감안하면 이러한 태도는 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일 광양시의회 소속의 일부 의원들이 SNS에 광양시의 긴급재난생활비 30만원 지급 소식을 올렸다. 이 소식은 삽시간에 시중으로 퍼지며 시민들은 진위 여부를 묻는 등 한바탕 소동이 일었고, 광양시는 물론, 의회와 언론사에도 소문의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문자와 전화가 빗발쳤다.

광양참여연대는 다음날 오전 논평을 통해 “확정되지도 않은 사안을 가지고 의원들이 확정된 것처럼 SNS를 통해 무분별하게 퍼뜨리면서 시민들이 혼란에 빠진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광양시는 3차 긴급재난생활비 지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광양시민에게 즉각 공개할 것 △일부 의원의 신중하지 못한 행동으로 시민들을 기만한 행위에 대해 광양시민에게 즉각 사과할 것 △광양시의회는 내부 정보를 이용한 비공식적인 해당 행위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