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본사 서울이전 반대, 포항은 한목소리…광양은?
포스코 본사 서울이전 반대, 포항은 한목소리…광양은?
  • 김양환 기자
  • 승인 2022.02.21 08:30
  • 호수 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지역정치권 침묵…따가운 시선
광양 신소재사업 집중투자…차질우려

포스코가 지주회사 전환에 따라 포항에 있던 본사를 서울로 이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경북도와 포항시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와 발맞춰 유력 대선후보인 이재명, 윤석열도 반대 의사를 표명해 포스코의 결정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정치권은 성명서에서 “지방도시는 붕괴직전이며, 수도권집중 현상은 우려 수준을 넘어 절망적인 상태다”면서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는 포스코 지주회사의 서울설치를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환경문제와 여러 어려움을 감내해 온 지역민과 함께 경북 포항에서 성장한 포스코 그룹의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 본사’와 R&D기관인 ‘미래기술연구원’을 지역균형발전이란 시대적 소명에 따라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포항지역 정치권이 본사 이전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반면,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있는 광양시는 어떠한 입장도 내놓고 있지 않아 대조를 보이고 있다. 

특히 포스코의 신사업 추진이 최근 광양에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포항시의 ‘미래기술연구원’ 유치요구 등은 주목해야 할 사안임에도 시와 지역 정치권이 침묵하고 있는 것에 따가운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더나가 포항시가 지주회사의 서울이전을 반대하면서 신소재사업 추진 기관에 대한 유치 요구에 나서고 있는 것에도 적극적인 논의와 대응이 필요함에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광양에 예정된 투자에 차질을 우려하는 광양상공회의소 등의 여론이 주목된다. 

이백구 광양상공회의소 회장은 최근 언론기고를 통해 “포스코와 광양시 간 신뢰를 위해 광양시에 계획된 미래신성장사업에 대한 투자를 차질 없이 진행해 달라”며 “더불어 포스코취업아카데미 등을 통한 지역인재 채용확대와 구매제도개선을 통한 지역업체 이용방안수립 등의 이행도 명확하게 약속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포스코는 9000억원 규모의 수산화리튬공장을 착공했고, 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2150억원을 투자하는 등 신소재사업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최근에는 반도체에 들어가는 희귀가스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해 제품을 출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