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회사 이전 반대한 포항, 결이 다른 광양시
지주회사 이전 반대한 포항, 결이 다른 광양시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2.28 08:30
  • 호수 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포항 본사 시절, 소외감 반영
서울 본사 이전 지렛대 활용 가능성
신규투자 확대·지원 약속 ‘명분 쌓기’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 결의문 채택.

 

광양지역에서도 포스코 그룹의 지주회사 전환과 관련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며 지역과 상생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이백구 광양상공회의소 회장의 언론 기고를 시작으로 광양시의회가 성명서를 발표하고 전남시군의장단협의회는 지역상생 촉구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어 광양지역 정관계와 상공인, 시민, 자생단체들까지 총망라된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 가 결성돼 한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포스코그룹의 지주회사 설립에 대한 지역민 우려의 핵심은 지주회사인 포스코 홀딩스의 본사가 서울로 갈 경우 광양지역 투자계획이 위축될지도 모른다는 걱정이다.

포스코 홀딩스의 서울 이전은 경북 포항에서도 지역 최대 이슈가 됐다. 포항시는 물론 경북도까지 나서 지주회사 본사 이전에 반대하며 정치 쟁점화했고 급기야 유력 여야 대선후보들까지 본사 서울이전에 반대의 뜻을 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광양에서도 지주회사와 관련된 걱정의 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포항지역 정치권 중심의 본사 이전 반대와는 결이 다른 것으로 관측된다.

광양지역의 요구사항은 대체로 지역 발전을 위한 포스코의 중단없는 투자와 지원이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지주회사 본사와 관련 연구기관의 ‘무조건적인’ 이전에는 반대를 하면서도 이들 기업과 연구소의 분산 설치를 거론한 점이다.

이는 그동안 포스코 본사가 포항에 있는 까닭에 포스코의 투자와 경영정책에서 소외된 광양이 이번 지주회사 논란과 관련해 실리를 챙기려는 포석으로 분석된다. 금쪽같은 천혜의 광양만 바다를 내주고, 수십년 환경피해를 안고 살아왔지만 투자와 지원은 포항에 비해 부족했다고 생각해왔던 지역의 서운함이 반영된 선택으로 볼 수 있다.

즉 포스코 그룹이 지주회사로 전환하고, 지주회사의 본사를 서울로 이전하는 상황에서 적극적인 반대의 목소리를 내기보다는 실리를 따지고 조건을 제시해 이를 잘 활용하겠다는 의도다.

더 나아가 본사가 서울로 가면 포항 중심의 투자와 정책에서 벗어날 수 있고, 지역 균형발전이란 대의명분을 주장하며 광양지역 투자와 지원에 대한 확대를 요구할 수 있어서다.

지역 상공인단체의 한 관계자는 “포항에서의 본사 이전 반대는 지역의 헤게모니를 잃지 않으려는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며 “그동안 포항에 비해 투자가 적었던 광양에서는 본사 이전을 지렛대로 이용해 지역 투자 확대와 지속적인 지원을 이끌어낼 호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