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민사회, 포스코 ‘포항 챙기기’에 분노
광양시민사회, 포스코 ‘포항 챙기기’에 분노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3.07 08:30
  • 호수 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은 균형발전 대상도 아닌가”
포스코케미칼 본사 광양 이전 촉구
구매제도 개선·신규투자 확대하라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 출범식

 

광양지역 시민사회가 포스코의 ‘포항 챙기기’에 분노하며 최정우 회장의 공개사과와 광양지역 신사업 투자 확대 약속, 구매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광양시민단체협의회는 지난 4일 ‘광양시민 무시한 최정우 회장은 공개 사과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단체는 성명에서 “지난달 25일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가 출범해 포스코의 지역상생을 요구하던 날, 포스코는 지주회사 소재지의 포항 이전 계획을 발표했다”며 “광양시민들을 무시하는 포스코의 일방적인 발표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이어 “광양제철소는 세계 제1의 자동차 강판 생산제철소이자 생산량에 있어서나 포스코 수익기여도에서도 이미 포항제철소를 추월한 지 오래”라며 “그럼에도 포스코 본사가 포항이라는 이유로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하는 공사계약도 포항에 가서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러한 일들은 광양의 기업인들에게는 물론이고, 지역민들에게는 가슴 속 깊이 한이 된 지 오래”라며 “하지만 광양지역에서는 포스코의 경영에 협력해야 한다는 선의와 혹 당할지 모르는 불이익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내해 온 것이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런 비상식적인 결정에 대해 포항은 지역이고 광양은 지역이 아니며, 서울과 포항은 지역균형발전의 대상이고 포항과 광양의 불균형은 지역균형발전의 대상이 아닌 걸림돌이었느냐”고 반문했다.

단체는 “포스코는 이런 불합리와 비상식에 어떤 대안을 내놓을지 이제는 답해야 할 것”이라며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광양시민의 목소리에 즉각 응답하고, 광양지역 신사업투자 확대약속, 포스코케미칼 본사 광양 이전으로 (균형발전 의지를) 보여달라”고 말했다.

또 “포스코는 직업교육 지원, 지역 청년 인재 채용 확대, 불합리한 구매제도 개선과 함께 광양제철소 계약은 광양에서 해야한다”며 “더 나아가 지난달 출범한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에 동참으로 상생협력을 실천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오는 7일 김학동 포스코 사장의 광양 방문 계획과 관련 광양시민단체협의회 관계자는 “김 사장의 일정에 맞춰 1인 시위 등을 전개해 지역의 목소리를 전할 것”이라며 “이 자리에서 지역의 분노를 잠재울 포스코의 대안이 있는지 확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